- "서비스 비즈니스"는 회사가 제품을 판매하는 대신 작업 결과물을 직접 판매하는 것
- 서비스의 반대는 회사가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판매하는 "제품 비즈니스"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 엔지니어가 가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서비스 사업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
- 대형 브랜드 기술 회사는 모두 제품 회사임. 최근 실리콘 밸리의 성공 사례도 제품 회사
- 세계 최대 기업 순위에서 서비스 회사는 71위(Accenture)에 가야 나옴
- 제품 회사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좋은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음. 소프트웨어 제품은 특히 낮은 한계 비용 덕분에 아름다운 이익률을 가짐
- 기술자가 회사를 시작할 때 소프트웨어 제품 회사를 시작하라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임:
- 사용자와 대화하여 만들 제품을 파악
- 제품을 개발
-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
- 가능한 한 1-3단계를 동시에 수행하여 위험을 줄이고 피드백을 최대화함.
- 대부분의 제품은 쓸모없기 때문에 거의 고객이 구매하지 않음.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조차도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는 데 몇 년이 걸림
- 소프트웨어 제품 회사는 더 이상 최고의 시기가 아님.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경쟁의 양임
- 2010년엔 어떤 Narrow한 버티컬에서도 SaaS를 시작해서 성공적인 회사를 만들 수 있었음
- 요즘엔 좁은 버티컬에도 여러 경쟁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접근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음
- 포화된 단일 수직 시장의 해결책은 여러 보완 제품을 병렬로 구축하는 "복합 스타트업"임
- Parker Conrad의 Rippling이 그 예임. 그러나 복합 스타트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운영이 어려움
- Rippling의 첫 2년은 와 40명의 엔지니어가 대부분 사전 출시 단계에서 일했음. 이는 간소한 운영이 아님
하지만 서비스 사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것
- 서비스 사업은 초기 자금이 부족해도 소프트웨어 제품 포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임
- 첫 번째 고객을 찾는 방법은 제품 회사를 시작할 때 처음 사용자로 모집하려던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임
- 문제를 직접 해결해주고, 제품을 판매했을 때보다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하면 됨
서비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법
- 서비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시간을 돈으로 판매하는 것. 시간을 더 벌 수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만 있음:
- 요금을 더 많이 청구함 (시간을 더 비싸게 판매)
- 고용 (다른 사람의 시간을 돈으로 판매)
- 제품화 (서비스의 일부를 제품으로 변환하여 돈과 시간을 분리)
- 자동화 (같은 돈으로 더 적은 시간을 판매)
- 서비스 사업을 성장시키는 고전적인 방법은 요금을 더 많이 청구하고 사람을 고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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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화는 서비스가 제품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것
- 언뜻 보면 제품 회사를 설립하고 확장성이 없는 일을 하며 엔진을 돌리는 것처럼 보임(Doing things that don't scale)
- 예를 들어 Parker Conrad의 첫번째 성공한 회사인 Zenefits는 처음에 수작업으로 사용자를 등록시켜 첫 사용자를 얻었음
- 서비스를 상품처럼 보이게 하는 예쁜 웹사이트를 통해서 고객의 정보를 수집 함
AI와 관련된 현재 시기의 장점
- 현재가 다른 시기보다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이유는 AI가 제공하는 자동화 때문
- AI 발전이 인상적이지만 궁극적으로 기본적인 자동화만 가능하게 함. 대부분의 디지털 서비스 작업을 잘 못하고, 소수의 작업만 잘 수행함
- AI가 일정 수준 이상(AGI) 발전하지 않으면 반자동화(Semi-Autonomy) 이 단기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음. 이는 인간의 감독 하에 작업을 수행하는 AI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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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자동화는 서비스 사업에 적합함. 서비스 사업 모델의 End-to-End 특성을 유지하면서 제품 회사의 이익률에 근접할 수 있음
결론
- 서비스 비즈니스는 R&D 단계가 없기 때문에 시작하기 가장 쉬운 사업임
- 하지만 기존엔 성장시키는 방법이 가격을 올리거나, 고용을 늘리거나, 서비스를 상품화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성장하기가 어려웠음
- AI가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초인적인 능력(Superhuman)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기존의 제약을 넘어서 서비스 비즈니스를 성장시킬수 있는 많은 자동화 기회가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