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스티브 알비니 사망
(pitchfork.com)- Steve Albini, 전설적인 음악 프로듀서이자 인디 록 아이콘으로 61세의 나이로 사망함. Shellac과 Big Black의 프론트맨이었으며, Nirvana, Pixies, PJ Harvey 등의 클래식 앨범을 제작했음. 심장마비로 사망함.
Steve Albini의 업적과 영향
- Albini는 프로듀서와 연주자로서 인디 록의 아이콘이었음. 그는 "프로듀서"라는 용어보다는 "엔지니어"라는 용어를 선호했음.
- Nirvana의 "In Utero", Pixies의 "Surfer Rosa", PJ Harvey의 "Rid of Me" 등 수많은 클래식 앨범을 제작했으며,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음악 산업의 착취적 관행에 대해 직언을 아끼지 않았음.
- Albini의 오디오 엔지니어로서의 작품 목록은 하나의 장르를 이룰 만큼 방대한 양의 얼터너티브 록을 아우름.
-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에 걸친 그의 비할 데 없는 이력에는 Jesus Lizard의 초기 앨범들, Wedding Present의 "Seamonsters", Brainiac의 "Hissing Prigs in Static Couture" 등이 포함됨.
- 가수-싱어송라이터 분야의 불멸의 명작들도 제작했는데, Joanna Newsom의 "Ys", Nina Nastasia의 초기 음반들, Jason Molina의 대부분의 작품들이 이에 해당함.
Albini의 음악 철학과 스타일
- Albini는 자신에게 돈을 지불하는 어떤 아티스트와도 작업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잔인하고 생생한 아날로그 사운드로 유명했음.
- 그는 음반에서 어떠한 로열티도 받지 않았으며, 1500만 장 이상 팔린 Nirvana의 "In Utero"를 포함해서도 그랬음.
- Electrical Audio 스튜디오에서는 아티스트들에게 노란색 법률 패드를 건네주고 녹음할 모든 곡에 대한 설명을 적으라고 지시했는데, 이는 향후 오해를 피하고 스튜디오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었음.
- 여러 밴드들은 Albini가 녹음 세션 중에 책을 읽거나 스크래블을 하는 경험을 했다고 전함. 이는 Albini가 감각을 예리하게 유지하고 관점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함.
Albini의 삶과 유산
- Albini는 캘리포니아 파사데나에서 태어나 Montana에서 자랐으며, 십대 시절 Ramones를 발견한 후 일리노이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하는 동안 시카고 펑크 씬에 이끌렸음.
- Albini는 도발적인 밴드 이름(Rapeman, Run Ner Run)과 노래 제목("Pray I Don't Kill You Fot", "My Black Ass") 및 막말로 논란을 불러일으켰음.
- 그는 나중에 자신의 과거 논란에 대해 반복적으로 사과했으며, 의도와 도덕적 명확성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음.
- Albini는 주목할 만한 포커 플레이어이기도 했음. 2022년에는 WSOP H.O.R.S.E. 대회에서 우승하며 19만 달러 이상의 상금을 거머쥐었고, 2018년에도 7 Card Stud에서 우승해 10만 달러 이상을 획득했음.
GN⁺의 의견
- Albini의 사망은 인디 록 씬에 큰 손실임. 그의 음반 제작 스타일과 음악에 대한 철학은 오랫동안 많은 뮤지션들에게 영향을 미쳤음.
- 그의 직설적이고 때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발언은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음악 산업의 관행에 대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그의 태도는 존경받을 만함.
- 다만 그의 초기 밴드 이름이나 가사의 선정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었을 것임. 후에 그 점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은 바람직한 태도 변화로 보임.
- 포커에서의 성공은 음악 외에도 다양한 재능을 가진 인물이었음을 보여줌. 음악과 도박이라는 상반된 분야에서 모두 뛰어난 성취를 이룬 것은 놀라운 일임.
- Albini는 자신만의 방식을 고집하며 음악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 진정한 아티스트였음. 그의 유산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많은 뮤지션들에게 영감을 줄 것으로 보임.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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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e Albini의 영향력: 음악가이자 프로듀서로서 Albini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기 어려움. 80년대 중반 Big Black은 당시 그 누구도 하지 않던 음악을 했으며, PJ Harvey의 'Rid of Me' 프로듀싱은 그녀의 작곡을 한 단계 끌어올림. 그 외에도 Pixies, Nirvana, The Jesus Lizard, Superchunk 등 80-90년대 수많은 훌륭한 앨범을 프로듀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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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길을 걷는 태도: Albini는 까다로웠지만 자신만의 비트에 맞춰 행진했으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신경쓰지 않음. Tape Op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좋아하는 대부분의 음악은 샌프란시스코에서 나왔다. LA에서 내가 신경 쓰는 것은 하나도 기억나지 않는다. 스케이트보딩은 또 뭐냐. 그게 펑크 음악이랑 무슨 상관이야? 다음엔 요요 묘기라도 할 거냐?"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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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al Audio에서의 녹음 경험: 2009년 한 밴드가 Albini와 녹음하기 위해 내슈빌에서 시카고로 여행함. 그의 독특하고 아날로그적인 사운드를 사랑했기 때문. 그는 기묘하고 조용했지만 유쾌했음. 닳고 헤진 작업복을 5일 내내 입었고, 라떼를 마음껏 제공해주며 담배 피는 것도 신경 쓰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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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공처럼 돈을 받고 싶다는 철학: Nirvana의 In Utero 녹음 계약 당시 "나는 배관공처럼 돈을 받고 싶다. 일을 하고 그만한 값어치를 받는 거지. 레코드사는 내가 1~1.5%를 요구할 거라 예상할 것이다. 300만장 팔렸다고 가정하면 40만 달러쯤 되는데, 나는 그런 큰돈을 받을 생각이 전혀 없다. 그랬다간 잠을 못 잘 것 같다"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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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 출신다운 성격: Albini는 폴란드 소시지만큼이나 시카고다웠음. 그를 기리는 글에서 그의 성격이 잘 드러남. Steely Dan에 대한 그의 평, 옛 요리 블로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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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대한 태도: "배관공처럼 돈 받기", "이미 엿먹은 친구들" 등의 명언과 함께 음악에 대한 그의 태도도 기억될 만함. "나는 음악을 아내나 가족처럼,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할 만큼 기꺼이 지원할 만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음악은 내게 그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음악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 나는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사치를 누리기 위해 보통 사람들처럼 정상적인 일을 해야 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것이 압박감이나 원망 없이 순수한 기쁨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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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Frank Albini와의 관계: 산불 과학 분야의 위대한 과학자이자 엔지니어인 Frank Albini가 Steve Albini의 아버지라는 사실도 흥미로움. 아버지와 아들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큰 유산을 남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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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무이한 엔지니어링 스타일: Albini의 엔지니어링은 유일무이하며, 이는 밴드 고유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 그 자체를 담아냄. 많은 이들이 Shellac의 라이브를 보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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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서가 아닌 녹음자: 자신의 스타일에 걸맞게 그는 "프로듀서"라기보다는 "녹음자"에 가까움. 마이크를 세팅하고 밴드의 사운드 그대로를 녹음하는 것. 그가 녹음한 앨범 6장이 개인적인 역대 최고의 앨범 10선에 든다는 평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