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이 우리에게 말해준 것
- 124개 회사가 포함된 미디어 업계 지도의 가치는 거의 17조 달러(22.1경원)에 달함
- 알파벳, 애플, 아마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6개의 트릴리언 달러 기업이 전체 가치의 73%, 즉 12.3조 달러를 차지함
넷플릭스의 성공: 스트리밍 전쟁의 승자가 되다
- 넷플릭스는 2023년에 수익 증가와 비용 감소를 이루며 4분기에 1300만 신규 구독자를 기록함
- 1년 전 거의 이익을 내지 못했던 넷플릭스는 4분기에 거의 10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함
- 넷플릭스는 광고 티어를 도입하고 WWE와 50억 달러 계약을 체결하는 등 TV 산업으로 변모함
로쿠의 현금 흐름과 주가 하락
- 로쿠의 4분기 수익은 14% 증가했으나 순이익은 여전히 손실을 기록함(-1억 400만 달러)
- 로쿠는 손실을 절반 이상 줄였지만, 주가는 연초 대비 19% 하락함
- 로쿠는 미국 내 시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저마진의 TV 제조 사업에 진출함
Comcast와 Charter의 도전
- 컴캐스트는 4분기 순이익이 8%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수익은 정체되어 있음
- Peacock은 4분기에 기록적인 300만 명의 구독자를 추가하고, 유료 서비스용 NFL 플레이오프 스트리밍 으로 2300만명의 실시간 시청자 확보
- 하지만 Comcast는 모델의 존립 위기에 직면: 미국의 브로드밴드 인터넷 성장이 멈춤
- 케이블티비 차터는 스포츠 중계권 협상에서 디즈니에게 승리를 거두었지만, 2023년 전체적인 성과는 저조함
알파벳과 스포티파이의 성장
- 구글은 분석가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지만, 투자자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임
- 스포티파이는 4분기에 수익, 구독자, 순이익이 모두 증가했지만, 여전히 5억달러 이상의 큰 손실을 기록. 2022년보다 24%나 악화
아마존과 애플의 대조적인 결과
-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부문의 반등으로 인해 순이익이 크게 증가함
- 광고 사업이 4분기에 27% 증가했고 서비스 부문 매출이 18% 증가
- 세계 최고의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과 역사상 가장 끈끈한 구독 멤버십을 보유한 2024년은 아마존이 대세가 될 것
- 애플의 핵심 사업이 주춤하고 있음
- 아이폰 판매가 전 세계적으로 정체하고 다른 모든 디바이스의 판매량은 감소
- 그나마 서비스 부문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앱스토어가 여러 규제 및 법적 측면에서 큰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면서 큰 역풍을 맞고 있음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전략
- 마이크로소프트는 4분기에 순이익과 수익이 크게 증가함
- 마침내 Activision을 인수하고, 즉시 1,900명을 해고
- 클라우드 및 Office 비즈니스는 번창했지만, 2023 회계연도에는 Windows 및 게임 수익이 큰 타격을 입음
- Microsoft는 업계 최고의 다각화된 수익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되었음
- 소니는 전자 제품 부문의 수익 감소로 인해 전체 순이익이 9% 감소함
게임 산업의 동향
- 2023년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량은 새로운 버전의 콘솔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방향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음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영화의 성공으로 인해 스위치 판매가 크게 증가함
- Nintendo의 시가총액은 전년 대비 12%, 작년에 +48% 상승
- EA와 로블록스는 수익성 있는 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있음
디즈니의 변화와 메타의 부활
- 디즈니는 순이익 개선과 수익 증가를 이루었지만, 두 가지 전략 사이에서 고군분투 중임
- 현재의 디즈니와 앞으로 필사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디즈니
- 아이거는 한 해 동안 과감한 예산 삭감을 단행한 덕분에 4분기 디즈니의 순이익을 개선하는 데 성공
- 더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미디어 업계의 많은 경쟁사와 달리 디즈니는 2023년에 매출과 영업 이익이 증가했다는 점
- 이 중 상당 부분이 디즈니랜드 수익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디즈니가 낮은 ARPU D2C 구독자를 고수익 사용자와 교환할 수 있는 능력과 스트리밍 수익 개선이 가속화
- 2023년은 메타가 재도약하는 해였음. 대규모 비용 절감으로 인해 순이익이 크게 증가함
- META의 기업 가치는 1년 전보다 175% 상승
- 우리 모두에게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결과가 (구글, 아마존, 스냅, 트레이드데스크 등과 함께)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세를 보여준다는 점
- Snap은 매출은 5%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14% 증가한 훌륭한 4분기 실적을 발표. 2023년 7%의 순이익 성장
- 과거와 달리 이제는 소폭 상승이 새로운 하락이며, 광고 집단의 맥락에서 볼 때 5% 성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