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일을 아무도 모르는 현상
(theatlantic.com)인터넷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
- 현재 인터넷은 역사상 가장 큰 규모로, 5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매일 생성하는 정보의 양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함.
- 인터넷의 확장은 혼란스러워지고 있으며, 일부 미디어 종사자들은 인터넷이 '장소 없음'과 같이 더욱 덧없고, 심지어 '증발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언급함.
- 소셜 미디어 시대의 종말, 인공지능에 의한 합성 정보의 홍수, 구 웹의 죽음 등 다양한 이론이 있지만, 온라인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
인터넷에서의 인기와 추세에 대한 논의
- 인터넷은 오래전에 단일 문화의 개념을 파괴했지만, 현재는 TikTok의 불투명한 추천 시스템, 유료 벽의 상승, 트위터의 붕괴,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의 뉴스의 관련성 감소 등 새로운 복잡성이 추가됨.
- 이러한 변화는 각 개인의 이념과 브라우징 습관에 따라 독특한 온라인 경험을 느끼게 함.
- 인기의 개념조차도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특정 추세가 정말로 바이럴인지, 모두가 그 게시물을 본 것인지, 아니면 단지 내 인터넷의 작은 구석에만 해당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김.
GN⁺의 의견
- 인터넷의 규모가 커지고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는 단일 문화나 추세를 파악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
- 개인화된 경험과 알고리즘에 의해 형성되는 정보의 거품은 우리가 온라인에서 무엇이 진정으로 인기 있는지, 무엇이 중요한지를 판단하는 데 혼란을 줌.
- 이 글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온라인 경험이 얼마나 주관적이며, 전체적인 인터넷 생태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제공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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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커뉴스 사용자는 젊은 세대의 문화와 접점이 없음을 인지하고, 이는 세대 간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어떤 것이 인기 있는지 알 방법이 없음을 깨달음.
- 과거에는 새로운 라디오 채널을 듣거나 TV 프로그램을 보는 것으로 젊은이들의 취향을 알 수 있었지만, 현재는 Spotify가 추천하는 것이 실제 인기 있는 것인지, TikTok에서 보는 것이 젊은이들이 보는 것과 같은지 알 수 없음.
- Reddit의 첫 페이지 콘텐츠가 젊은 세대의 생각을 반영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알고리즘의 피드백 루프 결과인지 불명확함.
- 1900년대의 각 십년대는 뚜렷한 문화적 경향과 정체성을 가졌으나, 현재는 분열되어 있어서 이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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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사용자는 인터넷의 재분화가 지난 십년간의 중앙집중화된 웹에 비해 상쾌한 변화라고 생각함.
- 인기 있는 콘텐츠의 개념 자체가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모든 사람이 그 콘텐츠를 보았는지, 아니면 단지 자신의 인터넷 구석에서만 인기 있는 것인지 의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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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가 사용자의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함.
- 소셜 미디어가 사용자를 '독성'으로 분류하고 그들의 게시물을 친구들에게서 숨기는 경우, 이는 사용자에게 친구들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여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음.
-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청소년들에게 불안과 우울증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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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사용자는 바이럴 콘텐츠의 가치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음.
- 사람들은 바이럴 콘텐츠의 중요성이 아니라 단순히 바이럴됨 자체에 가치를 두는 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함.
- 이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 사용을 의도적으로 줄이고 책 읽기와 대면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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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용자는 TikTok의 인기 동영상이 중동의 소식이나 Z세대의 댄스 트렌드가 아니라 메이크업 튜토리얼, 음식 ASMR, 거대한 집고양이를 보여주는 여성, 천장을 아이언맨처럼 스프레이로 칠하는 남성의 클립이라고 언급함.
- 이 사용자는 현재의 바이럴 콘텐츠가 알고리즘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고 있으며, 이는 초기 인터넷 역사의 일시적인 현상이었다고 생각함.
- 너무 많은 콘텐츠가 있고 모두 비슷하며 창의성이 부족하다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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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사용자는 인터넷이 자신의 실제 삶과 관심사와 넓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전문화된 온라인 커뮤니티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힘.
- 이 사용자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에 참여하지 않으며, Facebook과 Instagram을 주로 생활용품 광고와 디자인 아이디어 공유 목적으로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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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용자는 현재의 세계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는 것에 대해 전혀 모르고 살기가 더 쉬워졌다고 언급함.
- 개인의 취향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 생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창의성 폭발로 이어질 수 있음.
- 미래에는 뇌의 다운로드를 통해 개인에게만 최적화된 콘텐츠가 생성될 것이며, 이는 사회에 좋은 것인지에 대한 도덕적 논쟁은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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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용자는 현재의 인터넷 콘텐츠가 수많은 카운터컬처에 의해 주류 문화를 잠식하고 있다고 주장함.
- 수백만 명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관객을 얻기 위해서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것이 필요함.
- '피자 쥐'와 'Dat boi' 같은 인터넷 현상이 마지막으로 모두가 같은 것을 보았던 시절을 회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