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블렌더 4.0 출시 노트
(wiki.blender.org)Blender 4.0 릴리스 노트 요약
- Blender 4.0은 2023년 11월 14일에 출시됨.
- 최종 릴리스 노트는 blender.org에서 확인 가능함.
- 주요 업데이트 내용에는 애니메이션 및 리깅, 지오메트리 노드, 모델링, 조각 및 페인팅, 셰이딩 및 텍스처링, 사이클스, 컬러 관리, 컴포지터 및 시퀀서, 임포트 및 익스포트, 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포함됨.
파일 호환성 및 그래픽 카드 요구 사항
- Blender 파일 형식에 이전 버전과의 메쉬 형식 변경 사항이 포함됨.
- Blender 3.6 LTS는 4.0으로 저장된 파일을 읽을 수 있지만, 그 이전 버전들은 불가능함.
- Blender 3.6 LTS는 이전 버전과 호환되는 형식으로 메쉬를 저장할 수 있어 필요한 경우 변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
- 새로운 blendfile 호환성 정책이 구현되었으며,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연결된 데이터는 .blend 파일 저장 및 재오픈 시 유지되지 않음.
- 리눅스와 윈도우에서는 최소 OpenGL 버전이 4.3으로 상향 조정됨.
- macOS에서는 OpenGL 백엔드가 제거되고 Metal만 지원되며, Metal 2.2를 지원하는 GPU가 필요함.
- 드라이버 문제로 인해 Intel HD4000 시리즈 GPU의 지원이 중단됨.
GN⁺의 의견
이 기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Blender 4.0의 출시와 그에 따른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들이다. Blender는 오픈 소스 3D 생성 스위트로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도구와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3D 아티스트, 애니메이터, 개발자들에게 흥미로운 소식이며, Blender 커뮤니티 내에서의 기술적 발전과 혁신을 반영한다.
Hacker News 의견
- 짧은 영화가 놀라울 정도로 멋져 보임: 링크
- Blender는 3D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Postgres가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그러하듯, 뛰어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임.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드물음.
- Blender 4.0 콘텐츠 릴을 기다리는 동안 확인할 수 있음:
- Ian Hubert의 Dynamo Dream 시리즈가 Blender로 제작됨:
- Blender 4.0 릴리스 페이지가 이제 생김: 링크
- 발표 페이지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고 다운로드 링크가 여전히 3.6을 가리키고 있어서 조금 이르게 느껴짐.
- 최근 작은 취미 프로젝트를 위해 기본 모델링 작업을 시작했는데, Blender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전문적이고 완성도가 높은지에 놀람. Adobe 제품을 사용하는 것 같은 느낌임. 이를 만든 팀에 큰 찬사를 보냄.
- Blender 4.0 RC1이라는 제목이 적절할 것 같음.
- 비디오 편집기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이 투입되기를 바람. 예를 들어 '항상 파형을 표시'하고 클립을 자를 때 자동으로 붙는 기능과 같은 품질 향상 기능이 큰 차이를 만들어 Premiere와 경쟁할 수 있게 할 것임. 이미 세계적인 3D 스위트를 갖추고 있기 때문임.
- 다양한 형식과 모든 플랫폼에 대해 "Blender 4.0.0 - 안정적"으로 나열된 빌드가 Daily Builds 페이지에 있음: 링크
- 그러나 이 빌드들이 공식적으로 출시될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