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P by haebom 12달전 | favorite | 댓글 2개
  • 이 논문은 '착취 비지니스'라는 개념정의하고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 착취 비지니스란 정보의 비대칭성과 FOMO(놓칠 것에 대한 두려움)를 이용하여 절박하고 결핍이 있는 사람들에게 디지털 콘텐츠 등을 판매하여 이익을 얻는 모델입니다.
    • 기존 교육 모델은 지식을 나누고 퍼트려 선순환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착취 비지니스는 전문가를 모방한 이들이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인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 입니다.
    • 착취 비즈니스를 행하는 이들은 자신의 추종자들에게 위기감과 어려움을 강조하며 끊임 없이 재구매를 촉구 합니다. 이는 공포 마케팅과 유사합니다.
    • 또한 이러한 착취 비지니스의 움직임은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자신들이 뒤쳐진다는 인상을 계속 받으며 자책합니다.
  • 이는 전통적인 교육 모델과는 달리, 비전문가들이 전문가처럼 행세하고 드물게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일반화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 착취 비즈니스는 사회전반에서 발생하며 특히 진입장벽이 어려운 분야에서 자주 보여집니다. 이는 드물게 발생하는 우수 사례 하나는 꼽아서 마치 전부인 것 처럼 말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 착취 비즈니스는 최근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에서 실제 피해 사례가 발생하였으며 이것은 인공지능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 기존의 노동의 착취 등이 자본의 차이에서 왔다면 이 착취는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온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 입니다.
  • 이 논문은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활성화 메커니즘을 탐구하며, 사람들에게 미치는 악영향과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 저자는 추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사례와 이 모델에 대한 방지책 그리고 위험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From. arXivGPT

중요하게 다뤄져야할 주제네요

여러가지 케이스가 떠오르네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