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star는 Steam에서 게임의 크랙을 판매했었습니다.
(twitter.com/__silent_)- 20년 된 CD 게임인 Midnight Club II의 Steam 버전에서 CD 없이 게임을 실행하게 해주는 No-CD 크랙을 발견함.
- Steam에 오래된 CD 게임을 배포할 때 CD 없이 게임이 실행될 수 있도록 게임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No-CD 크랙을 설치하고 그대로 판매한 것으로 추정.
- 파일을 확인한 결과 가장 오래된 소프트웨어 크래킹 그룹인 Razor 1911팀이 공개한 No-CD 크랙이 사용된 것으로 보임.
이런 이야기 몇 번 들었었는데, 게임 업계에서는 생각보다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다른 기업들도 CD로 출시했던 과거 게임을 다운로드 게임으로 판매할 때 그냥 크랙 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네요.
크랙이 정품?이 되버리다니... 재미있는 일 같습니다. +_+
참고로 위 게임은 2021년도에 판매를 중단한 것 같네요. SteamDB에서 2년 치 가격 정보가 없어요.
그리고 스크린샷에 있는 exe 파일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파일이라는 것 같습니다.
이러면 초기에 크랙으로 테스트를 해봤고, 이후 실제 수정해서 스팀에 출시했지만, 테스트할 때 파일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HN 스레드의 AI 요약
- CobrastanJorji: 이전 직장에서 오래된 게임의 라이선스 문제로 인해 크랙된 게임 카피를 사용해야 했던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 Bluecobra: 게임 중 하나에서 최종 보스 프리즈와 같이 잡히지 않는 방식으로 게임을 망가뜨리는 나쁜 크랙을 사용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 atherton33: 크랙이 한 번의 플레이로 감지할 수 없는 방식으로 무작위 요소를 깨뜨리는 게임의 예를 링크했습니다.
- Darmody: Steam의 원본 게임은 Linux에서 실행되지 않지만 크랙 버전은 작동한다고 말했습니다.
- thaumasiotes: 게임이 크랙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아카이브를 언급했지만 일부 개발자는 게임 후반부까지 복사 방지를 호출하지 않음으로써 이를 무력화합니다.
- robbiet480: 표시된 게임은 CD가 필요하며 Rockstar는 이전 소스 코드를 업데이트하는 대신 CD가 없는 크랙을 포함시켜 이를 우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rpdillon: 오늘의 불법 복제는 내일의 유일한 복사본이며, 게임이 원래 미국의 기간인 14년을 넘겼기 때문에 저작권이 이를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chrisco255: 디즈니 변호사들은 저작권이 원작자의 3세대를 넘어 50년까지 연장되기를 원한다고 농담했습니다.
- pizzafeelsright: 17세 어린이에게 게임을 크랙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 명성, 돈, 도전을 위해 - 스스로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 blagie: 10대 시절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돈보다는 재미와 커뮤니티 정체성 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또한 게임을 살 돈이 없는 다른 아이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 wongarsu: 무 CD 크랙은 미국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변형적 2차적 저작물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관할권에서는 다르게 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itiro: 대부분의 크래커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DRM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크래킹을 하며, 당시에는 위험 부담이 적은 학습 경험으로 여겼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