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P by xguru 12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광고 노출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MFA)들이 광고주에게 별 소득없이 광고비용을 빨아먹고 있음
  • DSP를 속이며, SEO가 잘 되어서 트래픽이 높지만 사용자 경험도 안좋음
  • 스팸이 아닌 도메인의 하부 페이지에 MFA를 숨겨두는 방식을 이용함
  • 광고주들은 콘텐츠 및 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조사하고, 트래픽 소스 확인등으로 해당 사이트들을 블록해야함

진짜 요즘 구글 검색 결과 상위 사이트들은 다 이런 가짜 웹사이트들만 뜨더라구요

아 사이트 주소 이상한 그런 사이트가 다 AI 가 만든 가짜사이트에요? 어쩐지 너무 많더라니....

모든 분야에서 이런 행위가 정말 심각한 것 같습니다.

검색할 때마다 화나게 만드는 스택 오버플로우를 미러링해서 광고만 달아둔 사이트나,
말 그대로 아무런 의미 없이 SEO 최적화를 통해 온갖 키워드에서 상단에 뜨게 만든 광고 사이트,
아니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추천, Top 10 같은 키워드로 리워드 링크를 달아둔 사이트까지...

심지어 LLM 등장 이후로 이 모든 행위가 완전 자동으로 돌아가게 되었으니,
이젠 검색 엔진의 근본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agi같은 검색 엔진이 이런 걸 잘하는 것 같더군요.
(사이트 단위 차단이 가능하고, 검색 품질에 불만을 제기하면 검색 엔진 자체에서 해당 사이트를 제거해 버림)

Made-for-Advertising(MFA) 사이트는 예전부터 문제였는데, 최근 LLM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훨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