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전반의 온콜 철학
- Oncall 담당자를 별도로 고용 : DevOps, SRE, Operations Engineer 등으로 부름
- 업무시간 외에는 근무 안함 : 업무시간 외에는 운영하지 않는다는 것을 고객도 알거나, 큰 문제가 아닌 경우(로컬,B2B, 고객이 별로 없는 스타트업등)
- 업무시간 외에는 일의 일부가 아니지만, 연락은 할 수 있음 : 누군가 온콜은 하고 있어서, 개발자에게 연락은 할 수 있음. 그러나 꼭 전화를 받는 다는 보장은 없음.
-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해야할 일의 일부이며, (각 지역별 규제에 따라) 급여 및 휴가등으로 보상하는 방식으로 운영
- 업무의 일부이고, 급여와 휴가등으로 보상
- 대부분 사람들에게 자원(Voluntary)하게 하며, 급여 및 휴가를 제공
-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의 업무중 일부이고, 추가 보상은 하지 않음
→ 대부분의 많은 회사들
- 복잡하게 나눠놨지만, 실제로는 1~6 과 7로 나뉨. 온콜이 추가 업무인가 아닌가
온콜에 대해 보상하는 회사들과 아닌 회사들
- Unpaid : Airbnb, Amazon(대부분 지역), Apple, Cloudflare, Dropbox, GitHub, Grab, Linkedin, Meta, Microsoft(US), Netflix, Nike, Oracle, Plaid, Shopify, Square,..
- Paid : Atlassian, Auth0, Datadog, Delivery Hero, Google, GitHub(Germany), Klarna, Microsoft(UK), Monzo, PayPal, Spotify, Snap, Snyk,..
- 구글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BigTech는 온콜 보상이 없음
→ 아마도 급여가 시장 최고 수준이기 때문
회사들은 온콜 보상으로 얼마나 지급하는가 ?
- 주당 $100~$1250까지 다양함. 구글의 일부 엔지니어는 더 받을 수도
- 보상은 3가지 정도로 나뉨
- Flat rate : 주/일별로 고정 금액
- 스탠바이는 Flat, 업무시간외 근무는 추가 보상
- 사고에 대해 작업한 시간에 대해서만 보상
- 회사별 보상 요약
- Google
- Tier 1: 월급여의 ~20%
- Tier 2: 월급여의 ~10%
- Tier 2 가 주당 $2000 이상
- Netlify : $1125/주
- Spotify : $700/주
- Atlassian : $450/주
온콜을 비용으로 보상하지 않는 회사들이 주는 것
- Apple : SRE팀이 대부분 Oncall을 처리. SRE들은 주말에 처리하고 나서 다음 주중에 휴일 보상
- Microsoft(US) : 온콜 후 금요일 휴가 받음. 온콜이 힘든 주에는 휴일을 더 요청 가능
- Shopify : 시프트당 하루 휴가
안 좋은 온콜 문화
- 가장 불만을 많이 들은 회사는 Twilio, Amaz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