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분야의 성공을 이끄는 11가지 법칙 [67p PDF]
(cbinsights.com)- Moore's Law : 트랜지스터는 매년 두배씩 커지고, 비용은 절반으로 줄어듬.
- 양자컴퓨팅으로 가면서 트랜지스터 수가 아닌 컴퓨터 성능이 유사하게 증가하는 중
- Metcalfe's Law : 네트워크의 규모가 증가하면 그 비용은 직선으로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 페이스북이 소셜 미디어 자이언트가 된 방법
- 사람들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공짜로 기여하는 이유
- Law of Mobility : 모든 제품의 가치는 이동성이 생기면 증가됨
- TV를 모바일화한 넷플릭스
- 은행을 모바일화한 Monzo, Revolut, Nubank
- Gall's Law : 복잡한 시스템은 간단한 시스템의 발전된 형태이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장악하기 위해 갤의 법칙을 활용한 아마존 클라우드
- 갤의 법칙을 무시한 ICQ에게 벌어진 일
- Law of Modularity : 블록단위 모듈화 설계가 중요한 이유. IBM System/360을 디자인했던 Evans의 이 모듈화 설계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계를 변화시켰음
- Salesforce가 소프트웨어 모듈화를 시작한 방법
- API가 모듈화 및 큰 가치를 만들어낸 방법
- The 2-Pizza Rule : 제프 베조스의 피자두판 법칙. 팀 사이즈는 피자 두판을 나눠먹을수 있는 크기 정도로
- 피자2판 법칙이 아마존에게 준 전략점 이점
- 모두가 피자 2판 법칙에 만족하는 것은 아님
- Conway's Law : 조직내에서 소통하는 방식이나 제품의 디자인과 조직의 구조는 서로 같다(서로간에 투사됨)
- 애플이 End-to-End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
- 깃헙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처럼 구조를 가지는 이유
- Yule's Law of Complementarity : 두개의 제품이 보완재인 경우 하나의 가치/수요는 다른 것의 가격과 반비례한다
- 적자를 내는 제품이 비즈니스엔 좋은 경우
-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소프트웨어에서 싸우는 이유(Xbox, Sony, Nintendo)
- The Law of Shitty Clickthroughs : 거지 같은 클릭율의 법칙. 좋은 마케팅 채널도 점점 효과가 줄어든다
- 혁신적인 마케팅이 비싼 마케팅 보다 좋은 이유
- Warby Parker, Bombas Hubble, Iris Nova, Axios
- Zimmermann's Law : 기술은 감시를 쉽게하는 쪽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컴퓨터의 성능은 사람을 추적할수 있도록 18개월마다 두배씩 증가
- 데이터 수집이 페이스북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로 만들었음
- 가전제품을 트래킹하는 것이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냄(Amazon Echo, Google Home, Nest, Ring, Withings)
- Pareto Principle : 80/20 법칙.
- 왜 스타트업들은 대부분이 실패하지만 자본을 조달할 수 있을까
- Whatsapp에 투자한 Sequoia
Conway's law와 비슷한 개념으로, 우리는 소비자이면서 생산자입니다. 소비자로서 두 개의 비슷한 제품을 바라볼 때, 그 제품을 만든 조직이 좀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환경에서 생산한 제품을 선호한다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