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sjy049 4달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Reforge에서 나온 [Trying To Reduce Churn Rate? Avoid These 3 Common Myths]라는 글을 대략적으로 요약하고 번역했습니다.

그로스 공부를 하신분에게 이탈율을 낮추고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당연한 이야기 같이 들리기도 합니다. 마치 몸에 병이 없고, 건강한 음식과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자기관리를 해야 몸이 좋다고 하듯 말입니다.
그런데 부정적인 것을 없애려고 노력하기보다 긍정적인것에 집중하라는 말은 마치 긍정심리학의 철학을 보는듯 관점이 재미있었습니다.

다만 이 글을 읽으면서 이런 전술을 실행하고 싶다면, 전술을 담당하는 그로스 매니저 차원이 아니라 전략수준에서 성과 지표를 설계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C레벨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그로스&데이터분석이라는 거 자체가 C레벨의 데이터&그로스에 대한 이해와 조직적인 지원 없이는 할 수가 없는거라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데이터분석가나 그로스매니저만 있다고 해서 휘리릭 뽕 하고 예쁜 결과가 나오길 기대하는 건 마치 돈도 안줬는데 하늘에서 빵이 떨어지길 바라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분석가들과 그로스 매니저들이 조금 더 행복해졌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