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P by xguru 2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1. Products 제품
  2. Services 서비스
  3. Access 접근
  4. Risk 위험
  5. Money 돈
  6. Media 미디어
  7. Titles and Status 타이틀과 상태
  8. Businesses 비즈니스
  • 모두 Digital & Physical 로 생각해 볼 것
ninebow 2달전  [-]

예전에 읽었던 글이 생각나네요.
대략 Digital Goods는 재생산 비용이 0에 가까우므로, 사용자가 지불 의사가 있는 비용에 맞춰서 많이 팔면 되는데 같은 제품을 다른 가격에 팔면 사람들이 뭐라고 하니, 여러 버전으로 나눠서 팔자.... 라는 내용이었던거 같습니다. 예시로 해상도나 광고 여부, 제공 속도, 지원 등을 가지고 가격을 나누는 것을 얘기했던 것 같습니다.

답변달기
ninebow 2달전  [-]

글 쓰고 찾아보니 바로 나오네요. 아래 링크 추가했습니다.
https://hbr.org/1998/11/versioning-the-smart-way-to-sell-information

저자 중 한 분이신 Hal R. Varian은 구글의 Chief Economist로 계시는거 같네요.

답변달기
tesha001 2달전  [-]

2번까지는 쉽게 아해가 되는 내용이지만 3번부터는 제 짧은 지식으로는 잘 아해가 되질 않네요...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주실 분 계신가요?

답변달기
xguru 2달전  [-]

그냥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면..

3 접근은 디지털에서는 페이월 유료 구독 서비스, 오프라인에서는 멤버쉽 라운지 정도 일 것 같아요.
특정 리소스 나 장소에 '접근' 하기 위해서 돈을 내야 하는 것

4 위험은 보안 같은 것을 생각하면 될 듯 하고요.

5 는 암호 화폐 또는 실물 화폐 환전

6 은 미디어를 통해서 광고를 파는 등의 미디어 자체 수익화

7 은 온라인 교육 사이트에서 수강은 무료지만 수료증을 받으려면 돈을 내야하는 것

답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