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달러를 벌었지만, 콘텐츠는 나쁜 비즈니스라고 생각해요
(swizec.com)- React, D3, 서버리스 핸드북 등 여러 개발 도서와 온라인 강좌로 수익을 낸 Swizec Teller의 이야기
콘텐츠 비즈니스 동작 방식
- 모든 콘텐츠 비즈니스는 일정한 공식을 따름
- 대부분의 시간을 "청중 만들기(Building Audience)"에 씀
- 이는 배포 채널 역할을 함
- "제품(Product)"을 제작함
- 주기적으로 제품을 "런칭"함
- 런칭은 인위적인 희소성을 포함한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임. 사람들이 구매하도록 하는 활성화 에너지를 얻는 데 도움을 줌
-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지만 구매자의 80%가 제품을 개봉하지 않음. 그리고는 몇 달 후 다시 제품을 출시함
- 성가시게 들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음. 잠재 고객이 증가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처음 보고 새롭다고 생각한다는 의미
- 실제로 새로운 것을 정기적으로 출시해야 함
- 스몰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상기시키고, 빅 콘텐츠는 매출을 창출함
- 코미디언이 밤마다 쇼를 하고 넷플릭스 스페셜을 방영하는 것처럼
- 또는 음악가가 콘서트를 한 후 빅 앨범을 발표하는 것처럼
- 또는 팟캐스터가 에피소드를 공개하고 책을 출간할 수도 있음
- 또는 크리에이터가 트윗을 작성하고 강좌를 개설할 수도 있음
두 가지 유형의 콘텐츠가 있음
- 엔터테인먼트
- 읽고 적용하지 않는 콘텐츠
- 여기에는 팟캐스트 청취, 다큐멘터리 시청, 일반 독자를 위한 책 읽기가 포함
-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배울 수 있고 유용할 수도 있지만 특정 문제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찾지는 않았을 것
- 광고나 상품으로 수익화됨
- 인사이트
- 특정 문제 해결이나 동료 간 새로운 발견 공유를 위한 콘텐츠
- 튜토리얼, 학술 논문, 기술 서적 등이 이에 해당
- 기술 수준을 높이거나 해당 분야를 따라잡기 위해 읽음
- 제품 판매로 수익화되며 무료 콘텐츠는 잠재고객 유치 목적임
- 최고의 콘텐츠는 "그 사람의 주된 활동의 부산물"임
좋은 인사이트 콘텐츠는 풀타임으로 할 수 없음
- Angela Duckworth는 심리학 교수이자 연구원으로서 청중의 질문에 인사이트를 적용하기 때문에 훌륭한 팟캐스트를 만들어냄
- Tim Ferris와 Lex Fridman의 팟캐스트는 전문가들로부터 배운 교훈을 파고드는 저널리스트 역할을 하기에 훌륭함
- 저널리스트는 풀타임 크리에이터지만, 그들이 만드는 콘텐츠는 해당 분야 전문가로부터 나옴
- 많은 코치와 컨설턴트들이 매일 실제 문제를 다루며 훌륭한 통찰을 공유함. 조언이 여러 고객에게 시험된 후에는 책 등의 형태로 만들어짐
- 개발자들도 훌륭한 통찰을 공유함. 최고의 책은 "이 유형의 문제를 5년간 해결하며 배운 점"을 공유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옴
- 이는 전문가들이 동료 개발자들과 통찰을 공유하는 것임. 핵심은 기술 탐구 목적의 장난감 프로젝트가 아닌 어렵게 얻은 실전 경험임
- 많은 기술들은 제품 개발 12개월이 지나야 문제점을 드러냄
전문 콘텐츠 제작은 고된 일임
-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업계에서 소모품 같은 존재임. 커뮤니티는 인플루언서를 속옷처럼 갈아치움. 어느 날은 인기있다가도 다음 날이면 지난주 뉴스가 됨
- 출판사, 플랫폼, 도구, 그리고 배후의 그림자 실력자들이 큰 돈을 벌어감
- Gary Vee가 유튜브 영상 때문에 부자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음. 그가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 때문임. 미디어 페르소나는 신입 인플루언서 부하를 모집하는 방법임
- 이는 항상 사실이었음. TV 네트워크나 영화사는 부자가 되고, 배우는 유명해짐. 그리고 충분히 오래 살아남으면 부자가 될 수도 있음
- 하지만 당신은 최근 히트작만큼만 좋은 평가를 받음. 멈출 수가 없음. 비즈니스는 줄 수 있는 것이 없을 때까지 착취할 것임. 심지어 자기 사업이어도 마찬가지임
Edutainment와 광고가 시장을 지배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콘텐츠에 이것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면,
- 당신이 보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edutainment임. 아직 이 분야에 있지 않은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함
- 이 콘텐츠는 "누구나 할 수 있고, 엔지니어가 되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꿈을 팜
- 이런 초보자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를 끄고,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코드를 작성해야 함
- 직접 해보고 탐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 방법임
- 막힐 때 구체적인 전술적 통찰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이 좋음
- 보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콘텐츠의 나머지 90%는 전문 마케터(개발자 관계 담당자)가 작성한 것임
- 그들이 판매하는 기술로 무언가를 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것임
- 독립 교육자/크리에이터로서 개발자 DevRel들과 경쟁하기는 어려움
- 그들에겐 VC 자금, 백업 전체 팀이 있고 이를 하기 위해 급여를 받음
- 콘텐츠는 SaaS 구독과 기업 계약을 이끌기 위한 loss leader임
- 그들은 아무렇지 않게 당신보다 더 많이 쓰고 노력할 것임
- 더 나쁜 것은, 그들은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주고 제품을 시도하고 이야기하게 할 것임
- 심지어 전문가도 필요없이 오늘의 유명인을 시켜 연기하게 할 수 있음
- 유명인도, 전문 마케터(개발자 DevRel)도 깊이 있는 의견을 공유하는 전문가가 아님
- 그들은 돈이 되는 기술을 과대 포장함
- 다른 유형의 광고는.. "전문 코치/컨설턴트에게서 배우는 것"
- 하지만 그들이 정말 원하는 것은 "이거 어렵고 저 사람은 많이 아네. 그냥 저 사람 고용해서 나 대신 해달라고 하지(아니면 워크샵 와서 가르쳐 달라고 하지)"라고 말하게 만드는 것임
- 실제 비즈니스는 코칭이나 컨설팅 서비스이고, 콘텐츠는 다시 loss leader임
당신의 톱밥(Sawdust)을 공유하세요
- 이런 말이 당신의 통찰을 공유하지 말라는 것은 아님
- 깊이 있는 것을 배웠거나 새로운 상처를 얻었다면, 배운 것을 공유하세요! 그것에 대해 쓰고, 이야기하고, 신경 쓰는 사람에게 말하세요
- 이는 당신의 직관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됨. 다음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신이 옳다는 것을 설명하기 쉬워지고, 팀의 다른 사람들을 멘토링하는 데 도움이 됨. 최고의 시니어 엔지니어는 "제 경험으로는..."으로 시작함을 기억하세요
- 그리고 이는 좋은 학습의 부산물임. 학습을 공고히 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됨
- 하지만 이것을 풀타임으로 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 길에는 좋은 것이 거의 없음
추신:
- 2023년 초에 말씀드린 것처럼 프로그래밍 튜토리얼 SEO 산업은 죽었음
- ChatGPT와 친구들은 당면한 문제에 맞춤화된 모든 초보자 질문에 답할 수 있음
- 미래는 위조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힘들게 얻은 깊은 인사이트에 있음
페이스북에 수도 없이 보이는 개발강좌 광고가 생각나게 만드는 글이네요.
"이 콘텐츠는 "누구나 할 수 있고, 엔지니어가 되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꿈을 팜"
"이런 초보자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를 끄고,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코드를 작성해야 함"
에듀테이너가 추구하는 것들은 보통 진입 장벽이 낮고, 쉽게 설명해주는 것이 핵심 가치였는데, LLM은 쉽게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나에게 맞춤형으로 알려줘서 언젠간 사장이 될 것 같아요
글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위조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힘든 인사이트가 앞으로는 값진 컨텐츠가 될 . 것같네요!!
이 분이 제 개발자 커리어의 스승님이나 마찬가지인 분인데, 이러한 인사이트를 남겨주셨군요. 컨텐츠 진짜 잘 만들고, 다른 개발자 교육 컨텐츠와는 다르게 꽤나 딥하게 들어가는 편이었는데 쉽지가 않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