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부) 개발자들은 Agile 을 싫어하는가
(objectstyle.com)애자일이 이상해진 이유와 이걸 고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
애자일이 싫은 이유 :
- 들쭉날쭉한 목표와 비현실적인 데드라인
- Red Tape(형식적인 절차, 관료주의)
- 개발자가 창의력을 가지고 참여할 공간이 없음
- 개발자가 일만하도록 재촉하는 Sprint
Agile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
- 개발자가 시작한 Agile 이 "인증받은 스크럼 마스터" 들과 소프트웨어가 어찌 개발되는지 모르는 비즈니스 쪽 사람들에 의해 하이재킹 되었다
- 반대쪽 운동으로 "Software Craftsmanship"(소프트웨어 장인정신) 과 같은 것도 생겨 났다. Agile 이 처음 생겨났던 이유인 비즈니스와 개발의 간격을 치유하겠다는 것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
- 이것은 개발자가 단순이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를 만들도록 하자는 것이다.
- 자신의 코드를 클리닝/리팩토링 할 시간 여유도 없이, 단순히 빠르게 스토리들만 개발하는 것은 "기술채무"를 더 빠르게 늘리는 것이다.
Make Agile Greate Again
- 비즈니스와 개발사이의 격차를 줄이는 것에 집중하고
- 불필요한 절차들을 없애고
- 계속 쌓이는 기술부채에 모두 같이 관심을 기울여야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