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고 관리하는 방식
(blog.naver.com)1.미국 기업 리프
→ 영화나 드라마에 AI를 접목한 간접광고 제작 기술을 선보임
→ 이 회사의 간접광고 제작 기술을 ‘플레이서’라고 함
→ 이는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기술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간접광고가 등장하기에 좋은 위치를 탐지함
→ 예를 들어, 드라마에서 간접광고가 나올 만한 위치로 ‘탁자 위에 와인 병이 놓인 모습’을 발견하는 식
→ 해당 위치에 간접광고 상품을 사진처럼 생생한 3D 이미지로 넣는데 여기에 렌더링 기술이 쓰임
→ 이는 상품 이미지가 조명, 영화와 잘 어울리도록 표현하며, 간접광고 상품이 처음부터 그 장면에 있었던 것처럼 보이게 함
→ 리프는 시청자 취향, 비디오가 유통되는 플랫폼, 방송 지역, 방송일시 등에 따라 광고를 맞춤화함
→ 장면 내용까지 고려해 맥락에 맞춰 간접광고를 넣을 수 있음
→ 예를 들어, 두 남자가 식당 밖 의자에 앉아있는 장면이 있음. 이 장면에 빈 유리잔 두개가 놓인 작은 테이블이 있음
→ 미국 IT 매체 돗엘에이에 따르면, 플레이서 기술은 ‘해당 장면에 음료수 병이 간접광고로 어울린다’고 판단함
→ 또 ‘이 장면의 공간적 배경인 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브랜드를 간접광고로 넣어야 한다’고 인지함
→ 등장인물들이 술을 안 마시면 맥주가 아닌 탄산음료 브랜드를 간접광고로 제안할 수도 있음
2.미국 기업 카피.AI
→ AI 기반 카피라이팅 제작 도구를 제공함
→ 사용자가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몇 초 안에 마케팅 카피를 만듦
→ 자연어 AI 알고리즘인 GPT-3를 여기에 활용함
→ 이 도구로 페이스북·구글·링크드인 등 디지털 광고 카피, 인스타그램캡션·게시글·해시태그·콘텐츠 아이디어 등 소셜미디어 콘텐츠, 슬로건 생성·제목 등 웹사이트 카피, 상품 설명·이점 등 전자상거래 카피, 블로그 아이디어·제목·개요·도입부·문장 다시쓰기 등 블로그 콘텐츠, 영업 카피 등을 만들 수 있음
→ 사용자는 카피.AI 도구에서 자신이 원하는 카피 유형을 고를 수 있음
→ 이어서 회사 이름이나 상품 설명을 한두 문장 입력함
→ 카피.AI 도구는 이를 토대로 10가지 카피를 한번에 보여줌
→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을 주제로 한 인스타그램 캡션을 카피.AI 도구로 만들 때, 사용자는 게시물 주제에 ‘아이스크림(ice cream)’을 입력할 수 있음
→ 어조에 ‘사랑스럽게(lovely)’라고 쓰고, ‘카피 만들기(Create Copy)’를 누를 수 있음
→ 이때 카피가 ‘더위를 식히는 가장 달콤한 방법(The sweetest way to cool off)’, ‘어서요, 당신 아이스크림에 행복을 끼얹어요(Go ahead—splash some happiness on your ice cream)’와 같은 문장이 나옴
3.독일 기업 애크로링크스
→ 기업 콘텐츠 제작을 관리하는 AI 소프트웨어를 선보임
→ 이는 언어 분석 엔진을 사용해서 기업 콘텐츠를 읽음
→ 콘텐츠 안에서 철자·문법·대화 어조 등에 문제가 있으면 이를 개선하도록 지침을 줌
→ 사용자는 애크로링크스 소프트웨어에서 콘텐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음
→ 이 단계에서 단어와 구, 정확성, 포괄 언어 사용 요건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의 콘텐츠 제작 지침이 되기도 함
→ 애크로링크스는 콘텐츠를 살펴보고, 철자·문법·대화 어조 등에 문제가 있으면 따로 표시하고, 개선방안도 함께 제시함
→ 콘텐츠에는 점수도 매기는데 앞서 사용자가 설정한 콘텐츠 목표와 콘텐츠가 얼마나 잘 맞느냐’에 따라 콘텐츠 점수를 채점함
→ 애크로링크스 소프트웨어의 ‘사이드바’ 기능은 콘텐츠 철자·문법·스타일·명확성·대화 어조 등을 점검함
→ 예를 들어, 콘텐츠에서 회사 이름 철자를 잘못 쓰면 이를 바로 잡아줌
→ 불필요하게 긴 표현을 사용하면 간단하고 단순한 표현을 대신 제안함
→ ‘제정신이 아닌(insanely)’ 같은 단어를 쓰면 ‘이 표현이 모든 사람들에게 공손한 표현인가요?’라는 식으로 지적함
→ ‘Here is’라고 쓰면 덜 딱딱하게 들리는 문장으로 ‘Here’s’를 대신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