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P by private1215 22일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첫 구독자 발생 시점부터 MRR $400까지 324일이 소요
* $400MRR에서 $10K MRR까지는 9달
* $10K MRR 이후 10달 후에는 $500,000 ARR 달성

2020 4월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 2020 4월 8일에 작성한 블로그 포스트가 Hacker News에서 주목을 받으며 50,000의 사람들이 읽음
* 이후 166건 트라이얼 사용자 발생, 블로그 포스트 작성전 4개월 총합보다 많은 수치
* 제목은 " Why you should stop using Google Analytics on your website “였고 이 블로그 포스트로 성장세가 변함
* 이 블로그 포스트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성장하지 못했을것.

* 월급 없이 2명의 공동 창업자들이 투자받지 않고 성장시킴
* 투자 없이 성장시키는 과정 (bootstrapping)의 장점.
* 투자자에 신경쏟을 필요없이 고객에 집중할 수 있음.
* Tech media에 노출되지 못하는 것은 아쉽지만, 고객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보다 큰 장점임.
*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에 집중하게 됨
* 직접 고객과 소통하고 인플루언서의 도움없이 직접 마케팅을 진행

* 오픈소스, 그리고 투명성이 큰 장점으로 작용
* 핵심 기능을 오픈소스화하고 사이트 방문자와 트래픽을 전부 공개함. 이로 인해 투명성을 확보. Privacy-first를 지향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큰 작용함.

* 첫 방문자와 고객을 모은 과정
* Indie Hacker에서 시작.
* 첫 고객을 모으기 위한 커뮤니티로서 적격.

* 마일스톤은 중요하지만 마일스톤이 큰 변화를 만드는 것이 아님.
* 페이드 마케팅에 대한 에산은 배정하지 않고 affiliate 프로그램 또한 없음.
* 하지만 마케팅과 광고는 동일한것이 아님. 페이드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음.
* 작년에 여러 블로그 글을 올렸고 여러 콘텐츠가 방향을 바꿈.
* 여러 스타트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실험해볼 것을 추천

* $1M ARR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성장하기 위해서 전략을 바꿔야 하고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조언이 많음.
* $10k를 달성할때에도 동일한 조언을 들었으나 현재 전략으로 $500K ARR에 도달하였고 앞으로도 이 전략을 유지할 계획.
* 오가닉하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
* GA로 인해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에 집중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