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수익 분석, AWS와 광고
(ben-evans.com)- 아마존이 수익을 내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음
- 매출은 매년 20%씩 성장중
- 수익은 2015년 이후 급성장
- AWS가 다 수익을 내는것 같지만 AWS의 수익을 공개하기 시작한 2015~16에만 그랬음
ㅤ→ 물론 AWS의 마진율이 엄청 높은 것은 사실
- 아마존은 매출을 AWS,USA,RoW 로 구분해서 발표하는데, 2018년 부터는 AWS, USA 둘다 수익을 내고 있고, RoW 에서만 적자가 발생
- 하지만 안쪽을 더 들여다 보면
ㅤ→ 아마존이 직접 물건을 파는 1st party 이커머스는 아마존 매출의 절반
ㅤ→ 나머지는 AWS와 마켓플레이스(3rd party service, 아마존이 다른 셀러의 물건을 팔아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과 광고,구독등
ㅤ→ 실제로 3rd party 가 판 물건은 수수료만 매출로 잡히므로, 전체 물건 판매 금액(GMV, Gross Marketplace Value)에선 마켓플레이스가 60%를 차지
ㅤㅤ"Amazon is a platform for others"
ㅤ→ 상품 검색 광고 $15B(17조원)가 규모. 구글의 마진규모를 생각해보면 꽤 수익이 나고 있을 것(수익규모는 거의 AWS랑 비슷할 것)
1. 아마존은 하나의 비즈니스가 아님. 일부는 수익성이 높고, 일부는 신규 및 초기 손실 단계에 있지만 모든 것이 합산되고 재투자.
ㅤ→ 돈을 벌기위해 가격을 올리거나 해야하는 비즈니스가 아님. 공통 플랫폼을 활용하는 여러개의 비즈니스라고 봐야 함
2. 아마존은 순이익이 아닌 현금으로 운영됨. 제프 베조스는 항상 "12개월후의 Free Cash Flow(FCF,잉여 현금 흐름)" 을 강조함.
ㅤ→ 2002년 이후로 계속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해 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