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플레어 창업자의 편지: 우리는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직전 단계에 있을 수도 있음
(blog.cloudflare.com)한 줄 요약: 우리는 인터넷의 화폐가 트래픽에서 정답 기여도로 바뀌는 전환점에 있음. 창의적·지역적·독창적 콘텐츠에 직접 보상이 흐르도록 인프라·표준·시장을 설계하겠다는 선언
-
지난 15년 동안 인터넷의 근본적인 비즈니스 모델(보상 체계)는 트래픽이였음
- 현재 인터넷의 발견 체계는 검색(Search)에서 답변(Answer) 엔진으로 급격히 전환 중
- 앞으로 15년간 인터넷의 검색 시스템은 응답 엔진이 될 것이 분명함.
- 이를 통해 95%의 사용자가 95% 확률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음
-
단기적으로는 트래픽 수익화에 의존하는 일부 산업이 크게 타격을 받음
- 전자 상거래와 소셜 애플리케이션의 트래픽은 아직 크게 감소하지 않았지만, 미디어 회사들은 트래픽 감소를 경험 중
- 전통적인 미디어 회사뿐 아니라 투자 은행의 연구 그룹, 주요 컨설팅 회사들도 사람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찾는 비율이 크게 줄어들고 있다고 보고 있음
- 인간 트래픽의 감소는 오늘날 인터넷을 구축한 비즈니스 모델을 무너뜨릴 것. 이는 인터넷에 대한 실존적 위협임
- 에이전트를 이용한 뉴스 20개 요약을 예시로 설명함
- 다른 사용자의 구독을 통해 에이전트가 정보를 집계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면 내 에이전트는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
- 이는 콘텐츠 구독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의 종말을 의미함
-
하지만 낙관적인 측면도 있음
- 콘텐츠는 모든 AI 시스템을 구동하는 연료임.
- AI 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들은 콘텐츠 생태계를 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음
- 그렇게 때문에 우리는 더 건강하고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직전 단계에 서 있는 것일수도 있음
- Cloudflare는 고객들이 AI 크롤링 컨트롤 서비스를 이용하여 크롤러에 콘텐츠를 라이선스하는 거래를 목격 중
- 이는 트래픽을 위해 헛소리로 가득 찬 스팸 콘텐츠가 아닌, 창의적이고, 지역 특색이 담겨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 생산자에게 유리한 구조임
-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 창업자는 LLM을 치즈로 비유하며, 콘텐츠 생산자는 치즈 속 구멍을 채우고 보상을 받는 인터넷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상상 중
- 이를 위해 AI 회사가 징수하는 구독료의 일부와 광고 수익의 일부가 치즈 속 구멍을 가장 잘 채우는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야 함
- 또 AI 회사가 크리에이터에게 특정 주제(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은)에 대해 더 많은 창작이 필요하다고 제안할 수도 있음
- 앞으로 AI 간 차이를 만드는 핵심 요소는 창의적이고, 지역 특색이 담겨 있고, 독특하면서 독창적인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일 것
-
개인적인 생각
- 네이버 웹툰 서비스가 떠오름
- 웹툰은 원래 트래픽 유도를 위해 무료로 제공하던, 기업 입장에서 크게 관심없는 사업이였음
- 독점 콘텐츠, 접근성, 연령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무기로 성장하며 만화의 정의를 웹툰으로 바꿔버렸음
- 회사측에서 작가와의 계약을 통한 원고료,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한 일종의 콘텐츠 유료화 수익, 다른 플랫폼(드라마, 만화책)으로의 확장을 지원하며 만화(웹툰) 시장은 더욱 성장함
- LLM 기술력이 상향 평준화되고, GPU, 인재 확보에 사용되는 예산이 안정화 되면 AI 에이전트의 핵심 경쟁력은 독점 콘텐츠를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이 될 것이고, 이런 구조의 인터넷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겠다는 CF 창업자의 철학이 흥미로움
원문을 다 읽고나서 아주 일리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트래픽 중심에서 컨텐츠 중심의 보상 구조는 현재 만연한 어그로/사이버렉카 문화를 없앨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이트 트래픽이 감소는 하겠지만, 소멸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LLM 이 줄수 없는 페이지만의 UX가 있으니까요.
트래픽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는 LLM이 페이지를 조회할때 과금하는 식으로 대체될거라는 생각도 드네요.
인터넷 접근에 대한 무료, 그 기반에 대한 철학에서 이제 유료로 바뀌는 것에 과연 동의할 것인가?
양질의 데이터, 콘텐츠 제공은 어떻게 판별할 것인거?
이미 많은 데이터, 콘텐츠가 AI에 의해 생성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 문제에 대한 답을 하고 LLM 회사가 비용을 지불할 것인거에 대해 지극히 회의 적임.
아마 LLM 회사 기존 대량의 콘텐츠 회사를 만들거나 구입해 자신만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함.
이미 그록의 성인 콘텐츠가 그 사례 이며 다수의 서비스가 점차 폐쇄적이고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여 인터넷이 분할 되리라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