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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웹 결제를 허용하면서 개발자들은 IAP 수수료를 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웹결제 도입시 전환율은 오히려 낮아질 수 있음
- RevenueCat은 5,6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IAP와 웹 결제 흐름을 비교하는 대규모 실험을 진행함
- 4개의 변형 결제화면 사용 : 인앱결제, RevenueCat 인앱, IAP + 웹구매(웹은 30% 할인), 웹결제만 허용
- 웹 결제만 허용한 경우 전환율이 25~45% 낮아졌으며, 주로 결제 단계에서 이탈 발생
- 일주일 간의 초기 결과임. 아직 LTV, 리텐션, 환불율 등 중장기 데이터는 수집 중
- IAP와 웹 결제를 병행하면 가격 차별화가 가능하나, 단순히 웹으로 유도하는 방식은 효과적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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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앱에 맞는 최적의 결제 구조를 실험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함
- 자신이 Small Business Program(수수료 15%) 대상이라면, 웹 유도는 이득이 적을 수 있음
- 수수료 30% 대상이라도, 전환율 감소로 인해 손해 볼 수 있음
- 향후 더 정교한 타겟팅, 가격 구조, UX 개선이 있다면 웹 결제 흐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여지는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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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결제 허용이 무조건 이득은 아님. 초기 전환율에서 명확한 하락 효과 발생
- 가격 인센티브, UX 최적화 등 부가 전략 없이는 이탈률 커질 가능성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