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GN⁺ 14시간전 | ★ favorite | 댓글 2개
  • 오픈소스 VLC for Unity 통합 패키지가 Unity 스토어에서 차단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불공정한 조치라고 반발함
  • Unity는 LGPL 라이선스를 이유로 금지했지만, 정작 Unity 자체도 LGPL 기반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고 있음
  • Unity 스토어에는 여전히 FFmpeg 등 LGPL 포함 자산이 다수 존재하며, 해당 조치의 적용 기준이 불명확하다는 지적이 있음
  • 이에 대응해 개발자는 별도의 상점(Videolabs Store) 을 열고 해당 자산과 컨설팅 상품을 직접 판매하기 시작함
  • 해당 사례는 오픈소스 지속가능성, 라이선스 적용의 일관성, 플랫폼 내 권한 불균형 문제를 드러낸 사건임

VLC for Unity의 통합

  • 2019년부터 Unity 스토어에서 VLC 멀티미디어 엔진과 Unity 엔진을 연결하는 브릿지 자산을 제공해옴
  • 해당 자산은 Windows, UWP, Android용으로 배포되었으며, 복잡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필요한 Unity 개발자에게 인기였음
  • Unity와 LibVLC 모두 크로스플랫폼 지원이 뛰어나, 다양한 기기와 OS에서 활용 가능했음

Unity 스토어에서의 자산 차단

  • 2023년 여름, Unity는 해당 자산에 대해 이메일을 통해 스토어에서 즉시 제거 및 퍼블리셔 계정 정지 조치
  • 개발자는 LGPL 코드 제거를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거부당했고, 영구적으로 복귀가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음
  • 반면, 스토어 내 다른 자산들은 여전히 LGPL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음 (FFmpeg 등)
  • 심지어 Unity 자체도 Lame, libiconv, libwebsockets 등 LGPL 라이브러리를 사용 중

Videolabs Store의 개설

  • 이에 대응해 Videolabs 웹사이트 내 별도 상점을 개설, 기존 및 신규 고객이 VLC for Unity 바이너리 구입 가능
  • 사용자는 여전히 직접 오픈소스 빌드도 가능하며, 상점은 보다 빠르고 편리한 접근을 제공함

유연한 멀티미디어 컨설팅 상품

  • LibVLC 및 FFmpeg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컨설팅 상품도 함께 제공
  • 3시간, 10시간, 24시간 단위의 컨설팅 패키지를 일회성 또는 월 구독 형태로 이용 가능
  • 커스텀 빌드, SDK 통합, 버그 수정, 기술 질문 대응 등 다양한 니즈 대응 가능

기타 제품 및 계획

  • LibVLCSharp 상업용 라이선스, LibVLC 전자책, Kyber(초저지연 스트리밍 SDK) 등도 상점에서 제공
  • 향후 Unreal 엔진 통합 등 추가적인 게임엔진 지원도 예고됨

결론

  • Unity의 이번 조치는 자체 오픈소스 활용과는 모순되는 이중잣대로 비판받고 있음
  • 오픈소스 프로젝트 유지와 커뮤니티 기여의 어려움이 다시금 드러났으며, 대안 플랫폼과 직접 판매 방식의 필요성이 부각됨

유니티가 또...

라이선싱 관련으로 회사가 망하기 전까지 가봤으면서 또 사람들을 빡치게 만드네요ㅎㅎ

Hacker News 의견
  • Unity의 법무팀이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여 계약에 포함시킨 것 같음. Unity 자산과 게임들이 LGPL 의존성을 사용하고 있음
    • LGPL은 독점 애플리케이션이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라이선스임
    • GPL은 더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GPL 코드를 포함하면 전체 파생 작업도 GPL로 라이선스해야 함
  • Unity의 변호사들이 회사를 망치고 있음
  • 과거 Unity에서 일했을 때 기술적 성과는 자랑스러웠지만, 다른 부분은 부끄러웠음
  • VideoLab Store가 VLC와 관련이 없지만, VLC 팀을 고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음
  • 대부분의 개발자 스토어가 GPL 및 LGPL 코드를 금지하고 있다고 생각했음
    • Epic의 Fab 배포 계약은 LGPL 사용을 금지하고 있음
    • Godot 스토어는 LGPLv3 코드를 허용하고 있음
    • Unity가 LGPL 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제3자 플러그인과 다름
  • 콘솔 릴리스에서 LGPL v2 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음
    • websockify.js는 LGPL v3이므로 Nintendo Switch 같은 플랫폼에 포함될 수 없음
    • Unity가 이러한 구성 요소를 제외하고 있는지, LGPL v3을 위반하고 있는지 궁금함
  • Unity의 공급자 계약에서 5.10.4 조항이 사라짐
    • Wayback Machine에 따르면 12월 3일과 12월 12일 사이에 제거됨
  • Godot가 더 나은 선택임
    • Unity는 나쁜 비즈니스 결정임
    • Epic Games는 Apple과 싸우는 데 변호사를 사용함
  • Unity가 개발자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미친 짓임
  • Unity는 끔찍한 회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