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10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2019년 12월부터 Unity 스토어에서 VLC for Unity 통합 바이너리를 배포하기 시작
  • Unity 게임 엔진과 VLC 멀티미디어 엔진 간의 연결고리로, Unity 기반 게임에서 VL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체 미디어 플레이어 구축 가능
  • Unity와 LibVLC 모두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어, 크로스 플랫폼 통합에 유용
  • 즉시 많은 사용자들이 Unity 앱과 게임에서 고성능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요구할 때 Unit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했음
  • Windows, UWP, Android을 타겟으로 함

Unity 스토어 금지

  • 2023년 여름 말, Unity로부터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받고 퍼블리셔 계정이 즉시 금지됨
  • 몇 달간의 느린 이메일 교환을 통해 타협을 시도했지만, Unity는 LGPL 코드를 자산에서 제외하는 것을 포함하여, Unity 스토어로의 복귀는 환영하지 않는다고 함
  • 현재 Unity 스토어에는 LGPL 종속성(예: FFmpeg)을 포함하는 수백 개의 Unity 자산이 있으며, 이렇게 집행된 것은 완전히 무작위로 보임
  • Unity 자체, 에디터와 런타임 모두 이미 LGPL 종속성을 사용 중임. Unity는 Lame, libiconv, libwebsockets, websockify.js 등의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구축됨
  • Unity는 LGPL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혜택을 받지만, Unity 스토어를 통해 퍼블리셔와 Unity 사용자는 그렇게 할 수 없음

Videolabs 스토어 소개

  • Unity 애셋이 제거된 후, 기존 및 신규 고객들이 VLC for Unity의 상태에 대해 문의함
  • LibVLC SDK와 관련 기술(예: FFmpeg)을 사용하는 많은 회사들이 있음
  • 이에 Videolabs 웹사이트에 간단한 스토어를 개설하여, Unity 스토어에 없어도 오픈소스 VLC Unity 플러그인의 바이너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함

유연한 멀티미디어 컨설팅 패키지

  • 사용자가 문제에 직면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요청할 때, 커뮤니티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몇몇 자원봉사자의 제한된 시간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 오픈소스 프로젝트 유지 관리자와 상업적 소비자 모두에게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최선임.
  • Videolabs 스토어는 LibVLC와 FFmpeg를 위해 3시간, 10시간, 24시간의 멀티미디어 컨설팅 패키지를 제공함.
  • 어떤 OS 플랫폼이나 툴킷을 사용하든, 도움을 줄 수 있음.

기타 제품

  • LibVLCSharp 상용 라이선스와 LibVLC 전자책을 Videolabs 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으며, Kyber(초저지연 게임/데스크톱 스트리밍 및 원격 제어 SDK) 및 Unreal과 같은 다른 게임 엔진 통합 제품도 곧 출시될 예정임.

GN⁺의 의견:

  • Unity가 LGP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서도 Unity 스토어에서는 LGPL 코드를 포함한 자산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이중적인 태도로 볼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상업적 사용자 간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촉진함.
  • Videolabs 스토어의 설립은 Unity 스토어의 제한을 우회하여 VLC for Unity 통합과 같은 오픈소스 자산의 유지 관리 및 배포를 계속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함.
Hacker News 의견
  • LGPL v1의 원래 작성자는 1991년경에 앱 스토어나 서명된 바이너리와 같은 것을 상상할 수 없었음. 동적 링킹은 사용자가 라이브러리 코드를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음.

    • iOS 등에서 사용자가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할 수 없기 때문에, LGPL 코드를 해당 플랫폼에 배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봄.
    • Unity의 크로스플랫폼 지원이 중요한 점을 고려할 때, 실제 운영 체제에서만 배포하지 않는 이상 다른 라이브러리를 찾아야 할 것임.
  • Unity가 VLC 프로젝트를 LGPL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금지하는 경우, '상호 확증 파괴 로비/길드'가 필요할 수도 있음.

    • 이 길드는 다른 프로젝트들이 LGPL 코드를 사용하는 것을 기반으로 Unity에 대해 개별 소송을 제기하여 차별에 대한 다양한 법적 선례를 활용할 것임.
    • 이러한 방식은 특정 프로젝트를 부당하게 지목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것임.
  • 법의 글자와 정신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는 지혜나 의지를 어딘가에서 잃어버렸음.

    • 부와 권력이 올바름에 대한 판단을 압도하도록 허용했을 때 우리는 영혼을 팔았음.
    • Unity가 진정한 힘을 발휘하고자 한다면, 멍청한 법률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성급한 정책을 포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함.
    • Unity는 특허/저작권/상표 트롤에 맞서 싸우기 위한 전쟁 자금을 저축하고, 생태계 내 프로젝트를 보호하여 다른 대형 기업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줄 수 있음.
  • "VLC for Unity (Android)", "VLC for Unity (UWP)", "VLC for Unity (Windows)" 패키지가 폐기되었다는 것은 단순한 폐기가 아니라 금지와 같음.

  • Unity가 자체 멀티미디어 엔진을 개발하여 판매하려는 것이라면 놀라지 않을 것임. 이런 나쁜 관행들이 정치에 참여하고 싶게 만듦.

  • Unity 스토어에서 LGPL 코드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이 없음. Unity 스토어의 모델을 잘 모르기 때문에 무언가를 놓치고 있을 수도 있음.

  • LGPL은 최종 사용자가 LGPL 부분을 수정된 버전으로 교체할 권리를 부여하지만, Unity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앱의 일부를 변경할 수 없음.

    • 따라서 LGP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Unity 또는 대부분의 현대 앱 스토어에서 배포하면서 LGPL을 준수할 수 없음.
  • (비디오랜 회장의 면책 조항) VLC-Unity 플러그인은 완전히 오픈 소스이며, 충분히 숙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직접 빌드할 수 있음.

    • Unity와의 논의를 몇 달 동안 시도했지만 악몽과 같았음. Apple AppStore, Google Play 스토어, Windows 스토어와는 수년간 논의했지만 Unity는 대답이 없거나 서로 모순되는 대답, 그리고 명백한 악의를 보임.
    • 사실상, Unity는 LGPL과 오픈 소스를 사용하여 플랫폼을 구축하지만, 스토어에서 오픈 소스를 허용하지 않음? LGPL에 다른 라이선스의 계층을 추가하는 것조차 안 됨? 왜 우리는 안 되는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가?
    • 매우 답답함.
    • 지원이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직접 빌드하고 싶지 않거나, 지원 계약이 필요한 구매 부서 등), 작은 스토어가 필요함. 이것은 보통 보는 것과 다르지만 필요가 있으므로 그러한 작은 스토어가 존재함.
    • 대부분의 HN 사용자들은 스스로 빌드해야 함. 그것을 할 만큼 충분히 숙련되어 있어야 함.
  • VLC(및 Videolan)의 소프트웨어 특허에 대한 입장은 잘 알려져 있으며, 소프트웨어 특허를 원하거나 소프트웨어 특허에 의해 공격받는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음.

  • 비디오 게임 개발자는 아니지만, Videolan이 Godot용 VLC 플러그인을 만드는 것이 좋은 결정일지 궁금함. Godot는 여전히 모멘텀을 얻고 있으며, Unity와 같은 내장 미디어 스택을 가지고 있지만 상당히 제한적임.

  • Steam도 GPL 라이선스 코드를 허용하지 않음. SteamWorks에 대한 링크를 원한다면 해당 문서를 참조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