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마스크, 연기, 그리고 미러: EgyptAir 항공편 804의 이야기
(admiralcloudberg.medium.com)서문
- 이 기사는 이집트항공 804편의 미스터리를 다룸.
- 7년 동안 비행기 사고에 대해 글을 써왔으며, 이번 사건은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었음.
- 이 기사는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여정과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설명함.
1부: 804편이 실종됨
- 2016년 5월 19일, 파리에서 카이로로 향하던 이집트항공 804편이 지중해 상공에서 레이더에서 사라짐.
- 사고 직후, 이집트와 프랑스 전문가들 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함.
- 이집트는 폭탄 테러를 주장했으나, 프랑스는 조종석 화재를 의심함.
- 8년 후, 이집트는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며 두 가지 상반된 이론을 제시함.
2부: 미해결 사건
- 사고 조사 후, 이집트는 더 이상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음.
- 프랑스는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하며, 폭발물 흔적을 찾지 못했다고 발표함.
- 이집트는 폭발물 흔적을 발견했다고 주장하며, 형사 수사를 시작함.
3부: 폭발 증거
- 이집트 보고서는 의도적인 폭발이 사고 원인이라고 주장함.
- 프랑스 보고서는 조종석 산소 마스크의 결함으로 인한 화재를 원인으로 제시함.
- 두 보고서는 서로 상반된 결론을 내림.
결론
- 이집트항공 804편의 사고 원인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음.
- 두 보고서의 상반된 결론은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큼.
-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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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AID가 보고서를 작성한 방식이 은폐를 명백히 드러내려는 의도가 있었음. 보고서의 논리가 스스로 모순되는 점에서 의도적인 저항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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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종석에서의 흡연 규정이 명확하지 않으며, 국제 규정에 따라 기장이 흡연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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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 누출로 인한 화재가 매우 강력한 불꽃 효과를 일으켰으며, 산소 농도가 높으면 강철도 연소할 수 있음. 순수 산소 사용의 이유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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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치즈 모델의 실패로 인한 비극적 사건. 할론 소화기가 산소 기반 연소를 막지 못하고 독성 물질을 생성함. 2025년까지 대부분의 상업 항공기에서 할론 소화기가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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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 Flight 6 사고를 상기시킴. 화재로 인해 부조종사의 산소 시스템이 과열되어 착용할 수 없었고, 연기 흡입으로 인한 저산소증으로 사망함. 조종사는 연기로 인해 계기판을 볼 수 없어 추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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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항공기 추락 사고 분석가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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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산소 탱크 대신 산소와 질소 혼합물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다이버들은 혼합물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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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과학계는 과학적 부정행위 문제를 겪고 있음. 이집트 정부 기관의 "진실 대 체면" 태도가 비슷할 수 있음. 이집트는 일반적으로 신뢰 수준이 낮은 사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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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항공 990편 사건은 현대 항공기 조종사 자살 사건 중 하나로, 이집트는 NTSB의 결론에 동의하지 않음. 최근 몇 년간 조종사 자살 사건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동방항공 5735편 사건도 조사 중이나 중국의 인정은 기대하기 어려움. 여러 항공사에서 조종사 선발에 문제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