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1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Steam 게임의 커널 수준 안티 치트 공개 의무화

  • Valve는 Steam 게임의 커널 수준 안티 치트 사용을 스토어 페이지에 명확히 기재하도록 하는 변경 사항을 발표함
  • 개발자들은 게임에 사용되는 안티 치트 기술에 대한 정보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게임에 사용되는 안티 치트 서비스와 추가 소프트웨어 설치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하고 있음
  • 기존 Steam 게임을 포함하여 모든 게임에 적용되며, 출시 과정의 일부로 포함됨
  • 커널 수준 안티 치트에 대해서만 강제되며, 클라이언트나 서버 측 안티 치트는 선택 사항임

GN⁺의 정리

  • 이 기사는 Steam 게임의 안티 치트 기술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Valve의 새로운 정책을 다루고 있음
  • 커널 수준 안티 치트는 시스템 깊숙이 작동하여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이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제공이 중요함
  • 이 정책은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선택 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안전한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플랫폼으로는 GOG 등이 있으며, 이들은 DRM 없는 게임 제공으로 주목받고 있음
Hacker News 의견
  • Crowdstrike 사건 이후 비핵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서드파티 커널 드라이버는 피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음

    • 게임 퍼블리셔들이 오랫동안 문제를 일으켜 왔으며, Genshin Impact의 안티치트가 악성코드 캠페인에 사용되었음
    • Rockstar는 Steam Deck과의 호환성 문제를 Valve의 잘못으로 오도하려 했음
  • 안티치트 문제는 복잡하고 오래된 문제임

    • 안티치트를 실행하지 않는 것은 유효한 선택이지만, 이는 소수의 선택임
    •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큰 사업이며, 서버 측에서 완전히 해결할 수 없음
    • 엘리트 플레이어들은 통계적 이상치로 간주할 수 없으며, 이들과의 협력은 중요함
    • 커널 수준의 안티치트 DRM은 최악의 해결책이지만, 다른 해결책들보다 나음
  • 많은 게이머들이 침해적인 안티치트에 대해 신경 쓰지 않음

    • CounterStrike 플레이어들은 커널 수준의 안티치트를 요구하고 있음
    • 소비자 정보 제공은 항상 긍정적임
  • GTA V를 재설치했을 때 루트킷 설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놀랐음

    • 싱글 플레이어 게임에서도 커널 확장이 필요하다는 점이 우스꽝스러움
    • 해적판이 더 나은 경험일 수 있음
  • 커널 수준의 안티치트는 충분하지 않음

    • 클라이언트 입력의 신뢰성과 출처가 중요함
    • 전체 OS 설정과 사용자 입력의 출처가 필요함
    • 랭크 게임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함
  • 개발자들이 서버 측을 제대로 구현할 필요가 있음

  • 멀티플레이어 게임 생태계의 두 가지 트렌드

    • 비용 절감을 위한 P2P 서버 사용 증가
    • 소비자 측 조작으로 위협받을 수 있는 수익 모델 사용 증가
  • 게임이 루트 권한을 요청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음

    • Linux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음
  • 안티치트가 커널 모듈인지에 대한 질문

    • sysctl 변수를 사용하여 설치를 방지할 수 있음
    • 게임 설치 프로그램이 권한을 요구할 때 모듈 설치를 시도할 수 있음
    • 파일 시스템의 체크섬 스냅샷을 설치하여 시스템 파일 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