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by regentag 31일전 | favorite | 댓글 11개

저는 약 10여년 전 Eclipse 기반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 개발을 했었습니다.

한동안 아이폰을 쓰다가 안드로이드로 넘어왔는데, 개발환경을 세팅하려고 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정말 많이 바꼈군요.

바뀐 기능이야 다시 적응하면 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제 PC에서 돌리기엔 너무 무겁다는거에요.

지금 생각중인 옵션들은 이렇습니다:

  • Visual Studio를 시도해 보기 (C++ 개발환경은 이미 잘 쓰고 있기때문에...)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는 쓰지 않고 실 기기로만 개발(에뮬레이터만 안 띄우면 견딜 수 있을것 같긴 합니다)
  • PC를 업그레이드(이건 별로 하고싶진 않네요)

혹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아닌 다른 개발환경을 쓰시는 분 계신가요? 어떤 환경을 추천하시나요?

현재 사용하시는 PC사양이 어떤지 몰라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네요.

  • 일단 개발하는 앱의 규모에 따라, 빌드시스템 및 Android studio 에 할당할 heap size를 조정해야, 쾌적한 개발환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 요새 Android 에물레이터는 CPU/GPU 가속을 지원합니다. ABI 만 잘 설정하면 에물레이터는 실제기기보다 훨씬 쾌적하게 수행됩니다.
  • 제가 회사앱의 빌드환경을 디렉팅합니다만(개발자 분들이 사용할 Android studio버젼이나 JVM 버전을 강제로 지정해줍니다) , 정작 제 자신은 터미널에서 vim을 씁니다. (먼산;; )

저는 flutter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는데.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생각하구요. 가능하다면 램만 좀 업그레이드 권장드리고. mac 환경 + flutter 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되 개발시 IOS 시뮬레이터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무겁더라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쓰는게 나을 겁니다...

네이티브로 개발하신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무거운 만큼 그만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IDE를 고민해본적이 없네요. 커뮤니티도 vscode 지원은 고려조차 안해서 시도해보시면 혼자 개척하는 정도로 복잡할거에요

Mac에서는 xcode가 있군요. 저는 윈도우라 쓸 수가 없네요 ㅠ

ios 빌드시 아무래도 xcode로 옮겨 작업하는 것이 편했습니다

저는 vscode + flutter 사용 경험이 제일 괜찮았습니다.

VSCode도 고려해봐야겠네요. 생각해보니 VSCode를 쓸 수 있다면 그냥 아무 에디터나 쓰고 명령줄에서 빌드해도 되겠군요...

flutter 쓰시죠

Flutter는 UI 라이브러리라고 알고 있었는데 자체 IDE도 있나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