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I

  • Charles Eames는 "우리는 예술을 하지 않는다 — 우리는 문제를 해결한다"라고 말함.
  • 1950년대에 Charles와 Ray Eames는 튼튼하고 유행에 맞는 의자를 저렴하게 제공하고자 함.
  • LCW 의자는 간단한 재료와 방법에 대한 Eames의 집착을 보여줌.
  • 1999년 Time 잡지에서 LCW를 "세기의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칭함.
  • Herman Miller에서 새 LCW는 $1,195에 판매 중, Modway Fathom은 $145에 판매 중이며 기능과 외형이 동일함.
  • LCW의 원작은 1946년 MOMA 컬렉션에 있음.
  • 복사와 원작의 구분은 항상 명확하지 않으며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
  • 디자이너로서 원작에 집착하지만, 디자인은 복사에서 많은 것을 얻음.

II

  • Steve Jobs는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라고 인용하며 복사를 인정함.
  • Xerox PARC에서 Alto라는 획기적인 컴퓨터를 개발, Apple의 Macintosh가 이를 복사함.
  • 1985년, Apple은 Digital Research Interactive를 복제 혐의로 고소, 이후 Microsoft와 HP를 고소함.
  • Apple은 이후 복사에 대한 법적 논쟁에서 살아남아 2,300개 이상의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게 됨.
  • 2011년, Apple은 Samsung을 고소하며 법적 논쟁이 계속됨.

III

  • John Carmack는 복사를 통해 학습하고 도전하며 아이디어를 얻음.
  • Carmack는 DoomQuake 로 유명하지만, Commander KeenSuper Mario Bros. 3 의 복사에서 시작됨.
  • Nintendo는 PC 버전에 관심이 없었지만, Carmack는 자신의 기술을 사용해 Commander Keen 을 개발하고 성공을 거둠.
  • Carmack는 특허를 거부하며 복사를 권장함.

IV

  • Richard Stallman은 복사를 권리로 만들고자 함.
  • 1983년, Stallman은 Unix와 호환되는 무료 소프트웨어 시스템 GNU를 발표.
  • Stallman의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뒤집어 복사와 배포의 자유를 보장.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이 발전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의 핵심이 됨.
  • Creative Commons는 창작물의 공유와 재사용을 촉진.

V

  • 중국에서는 복사에 대한 여러 개념이 있으며, 일부는 원작만큼 가치가 있음.
  • 1974년 중국 시안 지역에서 발굴된 테라코타 전사들이 대표적 사례.
  • 서양에서도 복사는 중요한 역할을 함. 반 고흐는 일본 예술을 복사하여 자신의 작품에 영감을 얻음.
  • 반 고흐는 자신의 작품이 일본 예술에 기반한다고 명시.
  • Shanzhai(山寨)는 '가짜'로 번역되지만, 창의력을 보여주는 복사임.
  • 디자인 커뮤니티에서는 주로 Unsolicited Redesigns가 이에 해당.
  • 이러한 재설계는 기업의 주목을 받을 수도 있고, 종종 비판을 받기도 함.

VI

  • 복사는 교육적, 도전적, 기만적 또는 혁신적일 수 있음.
  • 디자인에서 복사는 기본적이며 발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
  •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웹사이트 및 앱은 모두 복사에 빚지고 있음.

GN⁺의 의견

  • 이 글은 디자인에서 복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복사가 단순히 베끼기가 아니라 학습과 혁신의 중요한 과정임을 설명함.
  •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복사가 어떻게 디자인과 기술 발전에 기여했는지 보여줌.
  • 복사와 특허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과 법적 보호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함.
  • 오픈 소스 운동과 Creative Commons는 창작물의 공유와 협업을 촉진하며,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침.
  • 복사는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위한 도구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Hacker News 의견
  • 디자이너로서 독창성을 추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느끼지만, 실제로는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함
    • Apple과 Microsoft의 소송 사례에서 Bill Gates가 언급한 "우리는 모두 Xerox라는 부유한 이웃의 집에서 TV를 훔쳤다"는 비유가 인상적임
  • John Carmack는 특허가 발명자를 보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함
    • UI/UX 디자인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해결할 때 비슷한 솔루션이 나오는 경우가 많음
    • 데스크탑과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많은 운영 체제와 장치가 유사한 패턴과 비주얼로 수렴함
  • 독창성을 추구하다 보면 이미 존재하는 솔루션과 유사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음
    • 복제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인간은 모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함
  • "Everything is a Remix"라는 비디오 에세이가 특허와 지적 재산권 법이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주장함
  • 젊은 디자이너 시절에는 트렌드를 따르는 것을 반대했지만, 성숙해지면서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됨
    • "Pull down to refresh" 기능이 처음에는 반패턴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패턴이 됨
    • 평면 버튼도 처음에는 반대했지만, 이제는 사용자 경험의 중요한 부분이 됨
  • Modway 의자가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다는 리뷰가 있음
  • 아시아에서 복제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는 흥미로운 기사
    • 복제는 원본의 품질을 학습하고, 다른 사람의 작업을 재해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 디자인이 존재하는 한 복제도 계속될 것임
  • 대학 시절 교수님이 "디자인에서 이미 모든 것이 만들어졌다"고 말한 것이 기억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