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oblox는 단일 3D 객체를 넘어서 동적 상호작용을 위한 4D 생성 AI를 개발 중임
- 4D의 도전 과제를 해결하려면 외관, 모양, 물리, 스크립트 전반에 걸친 멀티모달 이해가 필요함
- 4D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초기 도구들이 이미 플랫폼에서의 제작을 가속화하고 있음
Roblox의 현재 상황:
- Roblox는 크리에이터에게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도구, 서비스, 지원을 제공하여 몰입감 있는 3D 경험, 아바타, 액세서리 제작을 지원함
- 무료 Roblox Studio 앱을 통해 Roblox 워크플로우에 맞게 특별히 설계되고 Roblox 전용 콘텐츠로 훈련된 생성 AI 도구들을 출시함
- 이러한 도구들은 전문가와 초보자 모두에게 창작 과정을 더 쉽고, 효율적이며, 재미있게 만듦
- 1D(스크립트), 2D(표면), 3D(공간) 개별 에셋 제작을 다루며, 3D 제작 프로세스의 각 부분을 강화함
-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기술을 확장하고 컨셉에서 완성까지의 시간을 단축함
- Roblox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하며, 그 이상으로 비전을 확장하고 있음
4D 생성형 AI로의 도전:
- Roblox는 상호작용을 네 번째 차원으로 하는 4D 생성 AI를 개발 중임
- 4D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Roblox 온라인 플랫폼의 힘은 사람, 객체,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있음
- 4D 생성형 AI의 도전 과제는 에셋을 플랫폼에 적합한 무제한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생동감 있게 만드는 것임
- 아바타는 단순한 모양과 색상이 아니라 골격, 애니메이션, 도구 사용 및 밸런스 유지 능력까지 갖춰야 함
- 스포츠카는 매끄러운 형태와 페인트뿐 아니라 엔진, 가동 부품, 정밀 제어를 위한 물리 장치도 필요함
- 각 요소는 3D에서 4D로 확장되어 물리를 통해 모든 부품과, 아바타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함
- 이러한 상호작용이 풍부한 4D 요소들이 스타일을 조화시키고 객체 간, 환경과의 상호작용 지원을 주입하는 더 큰 환경에 추가될 수 있음
현재의 도전 과제들:
- 기능성: AI가 생성한 객체는 기능적이어야 함. 시스템이 트럭이나 비행기의 3D 형상을 봤을 때 불투명한 물체로 취급하지 않고, 관절이 필요한 부분이나 매쉬가 열려야 할 곳을 자동으로 인식해야 함
- 상호작용성: AI로 생성된 항목은 독립적으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환경의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함. 생성된 자동차가 지형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바위와 충돌했을 때 바위의 크기와 차량 속도에 기반하여 어떻게 구겨지는지를 이해해야 함
- 제어 가능성: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3D 객체에 적용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함. 크리에이터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AI 어시스턴트와 더 빠르고 쉽게 소통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
Roblox의 미래:
- 4D로 가는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면서, 크리에이터들은 더 많이, 더 빠르게 제작할 수 있게 될 것임
- Material Generator의 베타 버전을 사용하는 창작자들은 물리 기반 렌더링(PBR) 소재 변형 사용량이 100% 이상 증가했고, Code Assist의 도움을 받아 약 5억 3,500만 글자의 코드를 생성함
- 더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되면서 Roblox에서 더 다양한 경험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됨
- 그들이 무엇을 만들고 어떻게 만드는지가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어디에 투자할지를 보여줄 것임
- 4D 생성형 AI로 Roblox는 경험과 에셋 제작의 새로운 경계를 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