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성공적인 AI 네이티브 회사들은 패키징/프로덕트 별로 다른 가격 정책을 사용함.
  • 고객들은 비용, ROI, 아웃풋 3가지 중 하나 혹은 3가지 모두에서 예측이 되기를 원함.
  • 고객들이 어떤 멘탈모달을 갖고 있는지 이해하고 메세징과 가격 정책을 고객들의 멘탈모달에 잘 일치시켜야 됨. 비용에서 가격 책정하는 것과 만들어주는 가치 기반 가격 책정하는 것에서 밸런스를 잘 찾아야 됨.
  • 프라이싱과 패키징은 회사의 전략임. PM이나 프라이싱 전문가에게 위임하면 안됨.
  • 목표는 장기적으로 TAM을 키우는 것이지 단기적인 객단가를 높이는 것이 아니며 이에 맞게 장기적으로 어떤 새로운 기능들을 붙일 것- 이고 이에 맞는 가격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해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