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소프트웨어들이 SQL을 쓰게 된 것처럼 모든 소프트웨어들이 LLM, Diffusion 모델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고 있고 이로 인해 새로운 개발 아키텍처 그리고 이에 적합한 직무 변화가 생기고 있음.

  2. SMB, SME에는 아직 엑셀시트, 수기로 영업을 하는 디지털 친화적인 영업담당자가 많으며 영업을 하는 과정에서 놓치는 정보, 관리의 어려움이 많이 있음. 디지털 친화적이지 않은 이들에게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CRM 툴들 — Pipedrive, Hubspot, Salesforce, Zendesk — 을 도입하기에는 아직 큰 심리적, 인지적 장벽이 존재함.

  3. 기업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SaaS 도입을 많이 하기 시작함. 사용하는 SaaS가 늘어나면서 데이터가 파편화 되기 시작하고 관리가 어려워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