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는 최근 모든 현재 소유자에게 한 달간 무료로 완전 자율 주행(FSD)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음.
- 필자는 3년 이상 모델 Y를 소유하고 있으며, 주로 장거리 주행에서 오토파일럿을 사용해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음.
- 일론 머스크는 최근 재무 회의에서 로보택시에 더 집중하고 싶다고 언급했음.
- 무료 체험 기회를 통해 FSD를 테스트해보기로 결정했음.
사용 규칙
- 3번의 짧은 테스트 동안 FSD를 주의 깊게 관찰했음.
- FSD가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마다 즉시 개입했음.
테스트 주행 1: Kings Beach에서 Truckee까지 (11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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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 1: 잘못된 출구 차선 선택
- FSD가 가스 스테이션으로 가는 대신 한 블록 일찍 출구 차선으로 이동하려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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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 2: 직진해야 할 때 우회전 차선 선택
- FSD가 직진해야 할 교차로에서 우회전 차선으로 이동하려 했음.
테스트 주행 2: I-80에서 Truckee에서 Blue Canyon까지 (36마일)
- FSD가 차선을 변경하려는 결정은 이해할 수 있었으나, 오토파일럿보다 더 나쁜 성능을 보였음.
- 두 번의 유사한 상황에서 FSD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했음.
- 결국 FSD를 끄고 오토파일럿으로 전환했음.
테스트 주행 3: West-Valley College에서 I-85 입구까지 (1마일)
- FSD가 빨간불에서 정지 후 다시 출발하는 실수를 저질렀음.
- 필자는 이 실수를 예상하고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를 하고 있었음.
결론
- 현재의 FSD는 신뢰할 수 없는 시스템임.
- 기본적인 실수를 많이 저지르며, 사용자는 오히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오토파일럿은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기능이 안정적으로 작동해 더 나은 선택임.
GN⁺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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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미성숙: FSD는 아직 많은 개선이 필요하며, 현재 상태로는 실사용에 적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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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FSD를 사용하면 오히려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해 사용자의 피로도가 증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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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문제: FSD의 높은 비용(월 $99 또는 일회성 $12,000)은 현재 기능을 고려할 때 비합리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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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기술: 현재 시장에는 Waymo, Cruise 등 다른 자율 주행 기술이 존재하며, 이들 또한 검토할 가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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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도입 고려사항: 자율 주행 기술을 도입할 때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