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테슬라 FSD Timeline
(motherfrunker.ca)Elon Musk가 FSD에 대해서 했던 말들을 시간순으로 정리
- 2014년 9월: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FSD)이 6년 내에 사람보다 10배 안전해질 것이라는 예측.
- 2015년 12월: 완전 자율주행 기능이 약 2년 내에 실현될 것이라고 발표.
- 2016년 1월: 약 2년 후에는 땅으로 연결되어 국경에 막히지 않는 한 어디서든 차량 호출 기능(Summon)이 작동할 것이라고 예상.
- 2016년 6월: 자율주행은 해결된 문제라고 생각하며, 완전 자율주행은 2년 이내에 가능하고 인간보다 안전할 것이지만, 규제는 적어도 1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발표.
- 2016년 10월: 머스크는 내년 말까지 LA의 집에서 타임스 스퀘어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시연할 것이라고 발표. 이동 중 단 한 번의 손길도 필요 없으며 충전도 포함됨.
- 2017년 1월: 전체 자율주행 기능이 언제부터 현저하게 달라질 것인가? - 엘론: 아마 3개월, 확실히 6개월 이내에.
- 2017년 1월: 최소 4단계에서 5단계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 하드웨어와 컴퓨팅 파워가 지난해 10월부터 생산된 모든 테슬라에 탑재됨.
- 2017년 3월: [테슬라에서 잠들 수 있을 것인가?] 대략 2년 후에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
- 2017년 5월: 연안에서 연안까지의 오토파일럿 데모 업데이트는? - 올해 말까지 계획대로 진행 중. 단지 소프트웨어에 제한이 있음. 작년 10월부터 생산된 모든 HW2 테슬라 차량이 이를 수행할 수 있음.
- 2018년 3월: 내년 말까지 [2019년 말] 자율주행은 기본적으로 모든 운전 모드를 포괄하며, 인간보다 적어도 100%에서 200% 더 안전할 것으로 예상.
- 2018년 11월: 테슬라가 고객의 문 앞까지 자체 배송할 수 있는 기술적 가능성은 약 1년 후에 있을 것이며, 이후 규제 기관의 결정에 달려있음.
- 2019년 1월: 99.9999%의 안전성을 달성해야 함. 올해 말까지 FSD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후에 규제 기관이 승인할 시기를 결정할 것임.
- 2019년 2월: 올해 안에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완성할 것임. 차량이 주차장에서 당신을 찾아 목적지까지 단 한 번의 개입 없이 데려다 줄 것임. 이는 의문의 여지가 없음. 내년 말까지 목적지에서 잠들어 깨어나는 것이 기본적으로 안전할 것임.
- 2019년 4월: 최소 6개월 동안은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할 것으로 예상함.... 시스템이 너무 빠르게 개선되고 있어 이는 곧 중요하지 않게 될 것임. 올해 말이지만 늦어도 내년에는 사람의 개입이 안전을 감소시킬 것임을 알게 될 것임. 감소시킨다고!
- 2019년 4월: 올해 안에 자율주행 기능을 완성할 것으로 기대하며, 내년 2분기쯤에는 핸들을 만지지 않고 창밖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자신감을 가질 것으로 예상함.
- 2019년 5월: 작년에 LA/NY 오토파일럿 여정을 속일 수 있었지만, 올해 그렇게 하면 테슬라 전체 자율주행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할 수 있을 것임.
- 2020년 4월: 로보택시 출시/배치... 올해 기능적으로 좋아 보임. 규제 승인은 큰 미지수임.
- 2020년 4월: 내년에는 네트워크 차량대에서 로보택시가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모든 시장은 아니지만 일부에서는 가능함.
- 2020년 7월: 5단계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이루어질 것이며, 매우 빠르게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함. 테슬라에서는 5단계 자율주행이 매우 가까웠음. 올해 기본 기능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함. 근본적인 문제는 남아있지 않음. 많은 작은 문제들이 있으며, 그 모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전체 시스템을 결합하는 것이 도전임.
- 2020년 10월: FSD 베타 출시가 오늘 밤에 이루어질 예정임. 매우 천천히 조심스럽게 진행될 것임.
- 2020년 12월: 내년에 테슬라 고객 기반에게 완전 자율주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매우 확신함. 그러나 적어도 일부 관할 구역은 내년에 완전 자율주행을 허용할 것임.
- 2020년 12월: 테슬라가 내년에 5단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매우 확신함, 100% 확신함.
- 2021년 1월: 테슬라 전체 자율주행이 올해 평균 운전자보다 안전한 수준에서 작동할 것이라고 확신함. 그러나 규제 기관의 말은 할 수 없음.
- 2021년 1월: FSD는 2021년 말까지 5단계 자율성을 가질 수 있을 것임.
- 2021년 3월: FSD 베타에 대한 수요가 높아서 차량 디스플레이의 서비스 섹션에 "베타 다운로드" 버튼을 약 10일 후에 추가할 예정임.
- 2021년 3월: FSD 8.3 빌드는 다음 주 말까지 QA 테스트를 마칠 예정이므로, 그때쯤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날 것임.
- 2021년 3월: 다음 주요 릴리스는 4월이 될 것임. 레이더 없이 순수 비전만 사용할 것임. 이것이 실제 세계 AI의 길임.
- 2021년 4월: 5월 버튼 출시는 열망적인 목표. 제한된 베타 버전 V9.0의 성과에 달렸지만, 6월 이후로 넓은 베타 출시(즉, 버튼)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놀랄 것이다. FSD 구독은 다음 달에 확실히 이루어질 것임.
- 2021년 4월: 제한된 v9 FSD 베타 출시에 대한 지혜? - 아마도 2주 후
- 2021년 4월: 결정적 요인은 순수 비전만으로 비전+레이더보다 더 높은 안전성을 달성하고 증명하는 것이다. 거의 다 왔다. FSD 베타 V9.0은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임.
- 2021년 4월: 사실이다. 자동 조종 장치/ FSD의 개선 속도에 주목하는 사람이라면 테슬라의 자동 조종 장치/FSD가 이미 고속도로 운전에 대해 초인적이며 도시 거리에 대해서도 빠르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임.
- 2021년 5월: 레이더 제거와 안전성 확인에 집중해야 했다. 그 출시는 다음 주에 미국 생산으로 나갈 것이다. 그런 다음 순수 비전 FSD와 V9 베타를 다듬는 데 1-2주가 걸릴 것이며, V8과 V9의 차이는 거대함.
- 2021년 5월: 넓은 베타 출시까지 아마도 1-2개월 걸릴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 순수 비전 주행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은 FSD에 필요했기 때문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다.
- 2021년 5월: 순수 비전 자동 조종 장치가 북미에서 출시되고 있다. 이 생산 릴리스의 업데이트가 2주 후에 있을 것이며, 그 후 1주일에 FSD 베타 V9.0(역시 순수 비전)이 출시될 것이다. FSD 구독은 대략 같은 시기에 활성화될 것임.
- 2022년 1월: 올해 인간보다 더 안전한 FSD를 달성하지 못하면 놀랄 것임.
GN⁺의 의견
- 이 기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FSD) 개발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낙관적인 예측을 시간 순으로 보여줌.
- 자율주행 기술은 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 기술의 발전에 큰 관심을 가짐.
- 일론 머스크의 과거 발언들은 그의 기술에 대한 자신감과 미래 지향적인 비전을 반영하며, 이는 테슬라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함.
일런 머스크의 거짓말 기록이군요.
전 테슬라 차는 참 좋아합니다만, 일런머스크가 FSD에 대해서 지껄이는 내용은 그냥 흘려듣는 중입니다.
이 페이지 상단에도 "I still believe Tesla will have the first general / consumer FSD :)" 라고 써있긴 한데, 저도 그거에는 동의해요.
아마도 가장 FSD를 잘 하긴 하겠지만, 언제 될지는 미지수..
저기서 시간 예측만 빼면 대부분 다 맞아들어가고 있죠.
원래 개발자가 하는 일정 예측은 곱하기 2를 하고 단위를 하나 올려야 맞다는 농담도 있습니다.
(좀 신중하게 말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 생각은 들지만요.)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의 거짓말하고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애초에 그걸 실제로 하기 위한 준비 과정도 없이 약속만 했던 사례들이 수두룩 합니다. (사례들은 굳이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테슬라 팬들도 일론이 말하는 날짜는 믿지 않지만 그게 언젠간 될 거라는 건 믿고 있습니다. 늘 그래왔듯이 말이죠.
Hacker News 의견
- 유럽에서 2019년 초에 모델 3이 출시될 때 이른바 FSD 패키지에 약 7,500유로를 지불했음. 5년이 지난 지금, FSD는 거의 아무 기능도 하지 못함. 핀란드 고속도로에서 속도 제한을 인식하지 못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조차 수행하지 못함. 어린아이도 읽을 수 있는 도로 표지판을 인식하지 못하는 자율주행차는 당혹스러움. 캘리포니아의 일부 도로에서는 테슬라가 손수 조정하여 진전의 환상을 보여주기 위해 더 잘 작동할 것으로 추측함. 이번 경험 후 다시 테슬라를 구매할 생각이 없음. 낙관주의는 좋지만, 이러한 과대 광고는 교통에서 의존하는 것의 능력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줄 수 있어 위험함.
- "2년 후면 될 거야, 믿어!"라고 말하는 것이 단순한 낙관주의를 넘어 거짓 광고나 시장 조작이 되는 시점은 언제인가? 이런 말을 4년 동안 공개적으로 해왔고, 결국 모든 것을 철회함. 다른 사람이 이런 일을 했다면 투자자와 주주들에게 큰 타격을 입었을 텐데, 사람들은 여전히 그의 멋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함. 다른 인물 중심의 숭배와 비슷함.
- AI 연구의 근본적인 문제는 남아있는 기본적인 도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임. 많은 작은 문제들이 있고, 이 모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전체 시스템을 조립하는 것이 도전임. 변두리 사례가 얼마나 많고, 얼마나 많은 사례를 우아하게 처리해야 "충분히 좋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임.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긴 꼬리를 가지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매우 근본적임. 동시에,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FSD는 세기의 가장 변혁적인 기술 발전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아이작슨의 새로운 머스크 전기를 읽으면, 과도한 기한을 정하고, 직원들을 밤 3시까지 일하게 하고, 군사 지휘관처럼 그들에게 소리치는 머스크의 접근 방식이 테슬라와 스페이스X에서 놀랍도록 잘 작동했음을 알 수 있음. 그들은 누구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했음. 그러나 증거는 이러한 접근 방식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연구 문제에는 효과가 없다는 것을 시사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소리치고 밤새워 AI 연구 돌파구를 만들도록 할 수는 없음. 스페이스X/테슬라와의 차이점은 문제가 근본적으로 제조 및 효율성 문제였고 (결국 우리는 1969년에 달에 도달했음), 과학 연구의 문제가 아니었음.
- 1년도 채 되지 않아, 테슬라가 주차된 비행기에 천천히 충돌하는 비디오가 있었음. 이는 그들이 가장 쉬운 부분조차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냄: 정지된 설정에서 무언가가 있으면, 그것에 충돌하지 말고 멈춤. 그것은 개발/발표 후 7년이 지난 2022년의 일임. 숨을 참고 기다리지 않음.
- AI가 개발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모든 이야기를 듣고 나서 실제로 최고의 모델로 물건을 만들어보고, 간단한 JSON 스키마에 따라 JSON 함수 호출을 생성하는 데 실패하고 매개변수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 말도 안 되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음.
- 테슬라 모델 S를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음. 고조명/저조명 조정이나 와이퍼 조정을 신뢰할 수 있게 하지 못함. 이러한 문제들은 완전 자율주행보다 조금 더 쉬운 문제로 보임.
- 2019년 말까지 약속된 로보택시 서비스는 어디에 있나?
- 2019년에 FSD를 구입함. 오늘날에는 그때보다 더 나빠짐. 더 자주 급제동을 하고, 덜 사용하게 되었으며, 환불받을 수 없다는 사실이 아쉬움. 또한, 자동 와이퍼가 완전히 작동을 멈춤. 비가 많이 올 때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음.
- 모델 Y의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매우 좋아함. 매일 사용하고 여전히 자동차가 도시 곳곳을 자율주행하는 것에 대해 혼자 웃음. 일론이 과대 광고를 하고 FSD가 지금까지 완벽해지기를 바랐던 댓글 섹션의 불만을 이해하지만, 더 긍정적인 댓글이 없는 것이 믿기지 않음. 친구들에게 FSD와 테슬라의 가속도, 산타 모드, "배출" 모드 등을 보여줄 때마다, 그들은 항상 놀라워하며 나 역시 놀라움. 미래에 살고 있고 그것을 즐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