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조 가치 회사 : AI 에이전트가 당신을 억만장자로 만들어줄까?
(every.to)The One-person Billion-dollar Company
- 샘 알트만은 최근 인터뷰에서 인공지능 도구가 곧 인간 직원의 전체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언급
- AI 도구의 발전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영업 직원, 뉴스레터 작성자 등의 필요성을 크게 줄일 것으로 예상
- 그는 1인 기업이 10억 달러($1B, 1.3조원) 가치를 가질 것이라고 예측하며, 이는 AI 없이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으나 이제는 실현 가능하다고 말함
가장 가까운 프록시(Proxy)
- 먼저 규칙은 단순 가치 $1B가 아니라, 10억달러 규모의 1인 회사가 연간반복매출(ARR) 최소 1억달러 이상이라고 가정
- 현재 기술로는 1인 기업이 10억 달러 가치를 가지는 것은 불가능해 보임
- 기술 스타트업 중에서는 Midjourney와 같은 AI 이미지 생성 스타트업이 외부 자본을 유치하지 않고도 연간 2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직원 수가 100명 미만이라는 점에서 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 인스타그램도 10억달러에 인수되었지만 직원수 13명에 매출도 없어서 탈락
- 공개 시장에서는 투자 및 에너지 회사가 억 달러 기업에 가장 근접하지만, 여전히 필요한 수익 규모에는 미치지 못하고, 실제로는 하청업체가 대부분의 노동을 담당하고 있음
창조 비용이 제로로 떨어짐
- AI 기술이 충분히 발전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동일한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면, 이는 '신드롬 신드롬' 현상을 초래
- 픽사의 2004년 영화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의 악당으로, 그의 시그니처 대사는 "모든 사람이 최고라면 누구도 최고가 아니다"
- 신드롬 신드롬은 모든 사람이 같은 기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AI 에이전트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음
- AI 에이전트가 강력해진다면, 디지털 상품의 총 공급이 급증하고, 이는 수요 창출 비용을 증가시킬 것임
- ARR에서 1억 달러에 도달하려면 창업자는 취향(Taste)과 유통(Distribution) 측면에서 이점(Advantage)을 가져야함
- 취향을 통해 창업자는 해결해야 할 고객의 문제에 대한 고유한 통찰력을 가지게 되며
- 유통을 통해서 솔루션을 신곡하게 마케팅 할 수 있음
- AI에이전트가 강력해진다면 누군가는 아이디어를 얻는 즉시 아이디어를 구축할 수 있음
- 유일한 어드밴티지는 아이디어를 먼저 더 좋게 만들거나 아이디어를 더 빠르고 저렴하게 배포하는 것 뿐
어떤 회사를 만들 수 있을까?
- 뛰어난 취향과 효과적인 유통망을 가진 창업자라도 연간 1억 달러의 반복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
- 제품에 고객당 ARR 100달러를 청구한다면 100만명의 유료고객이 필요
- NYT가 1천만 구독자를 가지고 있지만, 58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음
- 즉 1인 창업자가 0.017%의 직원으로 타임즈의 10% 만큼의 구독자에게 판매해야함
- 소비자 제품이나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계약과 같은 다양한 고객 규모와 수익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임
내가 성공할 수 있을까?
- 알트만이 제시한 1인 10억 달러 기업의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음
- 그러나 AI 에이전트가 있는 세계에서는 100~1000만 달러 ARR 범위의 사업을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있다고 확신함
- 회사는 프레임워크가 아닌 세부 사항에 기반으로 구축됨
- 1인 창업자는 자신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음
- 그리고 기회가 크다면 어쨌든 성장을 도울 사람을 고용해야 할 것
- 37signals의 공동창업자 Jason Fried가 첫번째 소프트웨어 판매를 시작할때에 대해 이야기했음
"우리가 직접 만든 프로젝트 관리 도구였어요. 우리가 필요하면 다른 많은 사람들도 필요할 거라고 생각했죠.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일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니까요. 그리고 실제로 일어났죠. 첫해가 지나고 한 달에 5,000달러만 벌 수 있다면 뭔가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알고 보니 몇 주 만에 월 5,000달러를 달성했습니다."
-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다른 누구도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해결됨
- 나에 대해 생각해보면 내 뉴스레터의 상품은 말이 아니라 신뢰임
- 인공지능으로 인해 더 이상 말을 만드는게 어렵지 않게 된다면, 신뢰는 그 다음의 "어떤 매체"를 통해서 전달하게 될 것
- AI가 제품을 저렴하게 만드는 미래에는 유통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