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Figma 인수 무산이후 웹-디자인 제품 개발 포기
(bloomberg.com)- 어도비는 200억 달러 규모의 인수 제안이 무산된 후 피그마에 대항할 웹 디자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중단할 예정
- 피그마를 인수하기로 합의했을 때, 어도비는 경쟁 프로그램인 XD를 '유지 관리 모드'로 전환하여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거나 개별적으로 판매하는 것을 중단했음
- 12월에 피그마 인수 계약은 규제 당국의 압력으로 무산되었고, 어도비는 XD를 부활시킬지 아니면 다른 경쟁제품을 만들지 발표하지 않았으나, 지난 화요일 Adobe XD의 대변인이 "우리는 더 이상 투자할 계획이 없습니다." 라고 말함
- 피그마는 최근 몇 년 동안 어도비의 XD를 괴롭혔음
- 어도비 법률 고문인 다나 라오는 2022년에 XD의 스탠드얼론 연간 반복 매출이 1,700만 달러에 불과하고 개발자가 19명뿐이라고 말한바 있음
- 일부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피그마에 투입될 수십억 달러의 자금이 확보된 상황에서 Adobe가 또 다른 경쟁 제품 디자인 앱을 만들려고 시도할지 궁금해했음
- 대변인은 회사가 이 분야의 다른 회사와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데 열려 있다며
"우리는 이미징, 사진, 디자인, 웹, 애니메이션, 3D는 물론 Express와 Firefly에 걸쳐 우리가 가진 기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함
Hacker News 의견
- Figma는 Adobe의 경쟁사를 인수하려는 시도 없이도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사실상의 선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Adobe가 경쟁에서 밀려 인수를 시도한 것으로 보임.
- Adobe가 Figma를 소유하는 것이 Figma를 개선하거나 건강한 발전을 이끌 것이라는 약속은 아니었음.
- Figma가 20억 달러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을 비난할 수는 없지만, 실제로 팔릴 필요가 있었는지는 불분명함.
- Figma는 이제 10억 달러의 위약금을 사용하여 자사의 위치를 강화하는 데 놀라운 작업을 할 수 있음.
- Adobe가 Figma를 인수하지 못한 후 Adobe XD를 종료하는 것은 Adobe가 Figma의 좋은 소유주가 되지 못했을 것임을 의미함.
- Figma가 XD의 경쟁자로서 혁신을 이끌고 가격을 조절했는데, 이제 Figma가 독점자가 되었다는 점과 Adobe CC와 별도로 Figma를 구매해야 한다는 점에 실망함.
- Adobe InDesign에 대한 경쟁이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과 Affinity Designer/Publisher, Scribus, LaTeX 등 대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함.
- Figma가 오픈소스가 아니지만 리눅스에서 웹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Figma가 인쇄 디자인 분야로 확장할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함.
- Figma, Adobe 등이 폐쇄적인 파일 형식과 다른 회사의 제품과 호환되지 않는 제품군으로 팀을 비싼 구독에 묶어두려는 잘못된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비판함.
- Adobe가 그래픽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벡터 디자인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는 것이 믿기 어렵다고 언급함.
- Adobe XD가 거의 완성 단계에 있었고, 플러그인 생태계를 위해 Chrome 렌더링 엔지니어를 데려오는 등 좋은 결정을 내렸다고 평가함.
- Adobe 내부의 기업 정치에 대한 내부자의 이야기를 읽고 싶다는 의견을 표현함.
- 그래픽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적은 반면, 오디오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적지만 훨씬 많은 경쟁 제품이 있다는 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
- Microsoft가 Adobe XD를 UWP 애플리케이션의 한 예로 소개했던 것을 회상함.
- Adobe가 Figma 거래를 할 때 XD 팀을 해고했다는 추측을 공유함.
- XD를 좋아하는 소수 의견을 표현하며, XD가 다른 Adobe 제품과 달리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하기 쉬워서 XD가 중단되는 것에 대해 안도하는 경영진이 있을 것이라고 상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