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 벤 데이비스가 인기있는 예술가이자 TikTok 센세이션인 데본 로드리게즈의 아트쇼에 대한 비판적인 리뷰를 쓴 후에 직면한 반발에 대한 기사
- 지하철 승객들의 실시간 드로잉으로 알려진 로드리게즈는 수백만의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는 리뷰에 부정적으로 반응하여 로드리게즈의 팔로워들로부터 데이비스에 대한 온라인 공격의 파도를 이끌었다.
- 데이비스는 수많은 모욕적인 댓글과 위협을 받았으며, 많은 팔로워들이 그에 대한 취소 캠페인을 시작하겠다고 위협했다. 일부는 심지어 그의 아내를 겨냥했다.
- 로드리게즈는 결국 데이비스를 태그하는 것을 중단하였고, 혐오의 파도는 식었다. 그러나 데이비스는 로드리게즈를 대표하는 UTA 아티스트 스페이스로부터 기사의 부정적이고 일방적인 성격에 대해 불평하는 이메일을 받았다.
- 데이비스는 이 사건이 주목력 경제의 변화와 소셜 미디어 명성 시대의 예술 비평의 역할에 대한 더 큰 문제를 제기한다고 주장한다.
- 그는 전통적인 예술계가 소셜 미디어 예술 경력이라는 현상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제안하며, 그들은 전통적인 채널 외부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을 수 있어, 예술 기관들이 이미 일어난 문화적 추세를 해석하게 된다.
- 데이비스는 또한 미디어에서 "파라소셜 관계"라는 개념을 논의하며, 팬들이 유명인사와 인플루언서와 일방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로드리게즈의 인기가 "파라소셜 미학"의 힘을 보여준다고 제안한다.
- 데이비스는 마지막으로 로드리게즈의 PR 팀이 그에게 부정적인 리뷰에 대한 악랄한 반응을 격려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경력 길이 아니라고 조언해야 한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