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by neo 6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최근 유튜브는 광고차단을 방지하는 노력을 강화중
  • Adblocker(광고차단기)는 유튜브 API에서 광고를 받아오는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JSON.parse 와 Response.json을 오버라이드
    • 이 방식은 몇년간 동작했지만, 올해초부터 유튜브는 응답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짜 요청을 하기 시작
    • 응답이 변경되면 사용자가 광고차단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이 때문에 대부분 광고차단기는 동작이 안되지만, uBlock Origin/AdGuard 등은 이 가짜 요청을 피하기 위해 필터를 업데이트
  • 그 이후로 유튜브와 광고차단기들은 쥐와 고양이 게임을 지속하는 중
  • 유튜브는 안티-애드블록을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하지 않음
    • 계정/브라우저/IP주소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추측하며, 비 로그인 및 비공개창 이라면 안전함
    •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안티-애드블록 팝업을 본적이 없다라고 말하며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중
  • 하지만 유튜브는 단순히 광고차단기만 타켓팅하는게 아님
    • Privacy Badger(트래커 차단 확장)를 사용해도 플래그되고, Malwarebytes(안티바이러스 앱)를 사용해도 플래그 됨
    • Edge 브라우저의 트래킹 방지를 "strict"로 둬도 플래그 됨
    • 많은 사람들이 차단 확장을 사용하는게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음
  • 여러개의 광고차단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상황이 나빠질 수 있음
    • 유튜브의 탐지를 피하려면 모든 광고차단기가 최신 버전이어야 하기 때문
    • 광고차단기 팀에 속해 있다면 기술지원팀에게는 악몽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음
  • Reddit에 uBlock Origin(uBO) 팀이 유튜브 안티-애드블록을 대응하는 방법을 상세히 올렸지만
    •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대로 따라하지 않음
    • 너무 복잡하다고 포기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필터에 코드를 설명해 달라고 하기도 함
    • "다 해봤는데 아무것도 안되네요. 도와주세요"는 매번 나옴
    • 이런 소음들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찾기가 힘듬
  • 누군가 트위터에서 adBlockFound 를 0으로 세팅하는 멍청한 필터를 공유했는데, 광고차단기 팀에 일만 많아졌음
    • 공유한 사람이 그 코드가 유해하다는것을 몰랐던지, 아니면 좋아요 받는 것에만 신경썼던지
  • YouTube에서 스크립트를 조정할 때마다 URL의 일부가 변경됨
    • 이 부분을 uBO는 ID라고 부르며, 최신 ID를 추적하는 웹 페이지가 있음
    •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 어떤 사람들은 이 ID를 차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함
      • 예: "그냥 정규 표현식으로 차단하면 되지 않나요?"
    • 또 다른 문제는 YouTube가 광고 차단과 관련이 없는 업데이트를 푸시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 하지만 여전히 아이디는 변경되며, 그러면 사람들이 "아이디가 변경되었는데 왜 이 게시물은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나요?"라고 물음
  • 이 모든 일로 인해 Reddit 쓰레드에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던 uBO 팀원들은 엄청난 압박을 받음
    • 댓글이 너무 많아서 더 이상 이 스레드에 답글을 달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 운영자 중 한 명이 실제로 Reddit 계정을 삭제 "어머니가 입원 중이라 ID가 업데이트되지 않았어요."
    • 신규 사용자가 Reddit에 가입하고 댓글을 남긴 후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고 계정을 삭제하는 일부 무분별한 댓글 때문에 계정을 탈퇴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움
    • 물론 uBO 팀이 하는 일에 감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상처를 주는 댓글은 좋은 댓글보다 더 큰 흔적을 남김

The War of Attrition (소모전)

  • 지난 5월부터 uBO는 YouTube와 고양이와 쥐의 싸움을 벌이고 있음
  • 특히 uBO 팀에서 YouTube를 담당하는 인력이 단 두 명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회복 탄력성(resilience)을 보여줌
  • uBO 팀원들은 모두 자원 봉사자임
    • 이들은 사용자들의 사소한 요청도 모두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
    • 하지만 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는 한계가 있음
    • 언젠가는 끊임없는 요구가 너무 과해져서 uBO를 영원히 떠나게 될 것
    • YouTube와 고양이와 쥐를 잡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
    • 분노한 사용자를 상대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임
  • 어쩌면 이것이 YouTube가 이 소모전에서 승리하는 방법일지도 모름

제가 프리미엄 결제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uBO 를 써서 광고를 없애보려는 유저들이 부도덕하게 느껴집니다. 레딧 분위기는 전혀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만

최근에 폰에서 유튜브 링크 공유하면 ?si= 로 시작하는 값이 주소에 덧붙여지던데 이런 맥락에서 생긴걸까요?

어쩌면 이것이 YouTube가 이 소모전에서 승리하는 방법일지도 모름 <<< 이게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들을 관통하는 문장 같네요 ㄷㄷ

Hacker News 의견
  • Google의 광고주 검증 부재에 대한 논의, 이로 인해 악성 소프트웨어가 눈에 띄지 않게 퍼져나감.
  • YouTube의 광고 표시 권리에 대한 우려, 사용자들을 악성 소프트웨어 위험에 노출시킬 가능성.
  • uBlock Origin과 같은 무료 서비스에 대한 권리 주장 문제 강조, 사용자들이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행동함.
  • 무료 서비스와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개발자들이 사용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압박과 비판에 직면함.
  • 일부 사용자들이 YouTube의 광고 중심 경험에 대한 대안을 찾아, NewPipe, SmartTubeNext, 그리고 uBlock+FF를 사용함.
  • 광고와 고객의 호감을 얻는 비용 사이의 논쟁, YouTube의 광고 전략이 고객의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일부는 주장함.
  • 일부 사용자들이 광고의 침략적인 성격과 악성 소프트웨어의 경로가 될 가능성 때문에 광고를 차단함. 광고 차단이 도둑질과 동등한지에 대한 도덕적 논쟁.
  • GitHub에서 광고 차단 논쟁을 추적하는 메가 스레드 이슈.
  • 일부 사용자들이 왜 YouTube이 광고 차단을 허용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더 공격적인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제안함.
  • YouTube이 결국 광고 차단 전쟁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예측, 단기적으로는 프리미엄 구독자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일부 사용자들은 광고 없는 YouTube 서비스에 대해 지불할 의향이 있지만, YouTube Premium과 함께 제공되는 번들 서비스에는 관심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