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6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크롬의 광고 차단기 전쟁에서 다음 무기: 느린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

  • 구글의 광고 차단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YouTube는 광고 차단기를 탐지하고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음.
  • 크롬은 2024년 6월 광고 차단을 제한하는 Manifest V3 확장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임.
  • Manifest V3는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에 장애물을 설정하여 개발자들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듦.

Manifest V3의 변화

  • 현재 Manifest V2는 10년 이상 사용되어 왔으며, 확장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 트래픽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음.
  • Manifest V3는 광고 차단기가 사용하는 주요 API인 WebRequest API를 폐기하고, 구글이 더 많은 제어를 가질 수 있는 제한된 필터링 API로 대체함.
  • 새로운 NetRequest API는 확장 프로그램이 구글 크롬에게 네트워크 요청 차단을 요청하도록 하며, 필터링 규칙의 수에 임의적인 제한을 두고 개별 규칙의 효과에도 제한을 둠.

업데이트 지연의 영향

  • 현재는 광고 차단기와 개인 정보 보호 앱이 필터 목록 업데이트를 직접 배포할 수 있으나, Manifest V3는 이를 제한함.
  • 모든 업데이트는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한 전체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상당한 시간 지연을 초래함.

파이어폭스의 대응

  • 파이어폭스는 크롬의 인기로 인해 Manifest V3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되었지만, Manifest V2 지원을 곧바로 중단하지는 않을 예정임.
  • 파이어폭스의 Manifest V3 구현은 필터링 제한이 없으며, Mozilla는 사용자들이 uBlock Origin과 같은 효과적인 개인 정보 보호 도구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함.

크롬 웹 스토어 리뷰 지연

  • 필터 목록 업데이트가 이제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므로, 리뷰에는 몇 시간에서 최대 3주가 소요될 수 있음.
  • 이러한 시간표는 구글이 모든 변경 사항을 리뷰 과정을 통해 처리해야 하므로 향후 크롬 웹 스토어 리뷰의 작업량이 대폭 증가하기 전의 것임.

GN⁺의 의견

이 기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구글이 Manifest V3를 통해 광고 차단기의 업데이트 속도를 늦추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광고 차단기 개발자들이 광고 전달 시스템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광고 차단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의 웹 경험과 개인 정보 보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술 산업 내에서 광고와 개인 정보 보호 간의 지속적인 긴장 관계를 반영한다. 이 글이 흥미로운 이유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권리와 웹 브라우징 경험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술적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때문이다.

Hacker News 의견
  • Ars 기사가 광고 차단을 옹호하는 것은 좋으나, 실제 개발자와 대화하고 허위 주장을 피하는 등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 Google이 웹 요청 차단 기능을 없애는 등 논란이 많은 행동에 대한 비판은 타당하지만, 확장 프로그램에서 원격 JS 포함 금지를 비판하는 것은 부적절한 접근임.
    • Mozilla 애드온 스토어에서 원격 JS가 허용되지 않았던 사실, 화장 필터 업데이트가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필요로 하지 않음, Chrome 웹스토어가 내년에 계획 중인 빠른 검토 프로세스 등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함.
  • MV3가 차단 목록 업데이트를 위해 Chrome 웹 스토어를 거쳐야 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한 설명 부족.

    • declarativeNetRequest 문서를 살펴보면, 확장 프로그램의 manifest에 선언해야 하는 정적 규칙 세트가 있지만, JavaScript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는 동적 규칙 세트도 존재함.
  • Google이 간접적으로 광고 차단을 방해하는 이유에 대한 이해 부족.

    • Google이 왜 단순히 Chrome 웹 스토어에서 광고 차단기를 금지하지 않는지, 또는 특정 광고 차단기를 하나씩 제거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 제기.
  • 기사가 클릭베이트라는 주장.

    • 기사에서 검토 시간 증가에 대한 언급 없음, 검토 시간은 항상 몇 분에서 몇 일이었음.
    • 필터 업데이트가 확장 프로그램 업데이트에 의존하지 않으며, 스크립틀릿을 포함할 수 있어 MV3에서도 여전히 허용됨.
  • Firefox를 다시 사용하며 새로운 경험을 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반응.

  • Firefox에서 Google 웹 서비스 로딩 문제 발생.

    • Gmail이 완전히 멈추고, Sheets가 반쯤 렌더링된 문서를 보여줌, 다른 사이트들은 정상 작동함.
    • 이러한 문제가 우연의 일치일 가능성.
  • Google이 Chrome에 직접 광고를 내장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음.

    • 광고가 브라우저의 '크롬' 부분에 직접 표시되고, 일정 시간마다 비디오 광고를 봐야 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
  • 광고를 통해 전달되는 악성 소프트웨어, 피싱, 사기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Google에 책임을 물을 시기.

  • Google이 광고 차단의 비효율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이해를 방해하는 직업적 이해관계 때문일 수 있음.

    • 사람들이 Chrome 대신 Edge, Safari, Brave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임을 Google에 암시.
  • Chrome 웹 스토어의 uBlock Origin 버전이 업데이트 지연되고 있으며, 이것이 Google의 의도적인 지연일 수 있음에 대한 추측.

    • 최신 버전의 uBlock Origin이 YouTube의 광고 차단 탐지를 우회하는 데 효과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