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xguru 1일전 | ★ favorite | 댓글 3개
  • 애플이 웹 결제를 허용하면서 개발자들은 IAP 수수료를 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웹결제 도입시 전환율은 오히려 낮아질 수 있음
  • RevenueCat은 5,6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IAP와 웹 결제 흐름을 비교하는 대규모 실험을 진행함
    • 4개의 변형 결제화면 사용 : 인앱결제, RevenueCat 인앱, IAP + 웹구매(웹은 30% 할인), 웹결제만 허용
  • 웹 결제만 허용한 경우 전환율이 25~45% 낮아졌으며, 주로 결제 단계에서 이탈 발생
    • 일주일 간의 초기 결과임. 아직 LTV, 리텐션, 환불율 등 중장기 데이터는 수집 중
  • IAP와 웹 결제를 병행하면 가격 차별화가 가능하나, 단순히 웹으로 유도하는 방식은 효과적이지 않음
  • 자신의 앱에 맞는 최적의 결제 구조를 실험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함
    • 자신이 Small Business Program(수수료 15%) 대상이라면, 웹 유도는 이득이 적을 수 있음
    • 수수료 30% 대상이라도, 전환율 감소로 인해 손해 볼 수 있음
    • 향후 더 정교한 타겟팅, 가격 구조, UX 개선이 있다면 웹 결제 흐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여지는 존재
  • 웹 결제 허용이 무조건 이득은 아님. 초기 전환율에서 명확한 하락 효과 발생
    • 가격 인센티브, UX 최적화 등 부가 전략 없이는 이탈률 커질 가능성 높음

특히나 한국 같은 경우에는 인증결제가 사실상 강요되다 보니 전환율 면에서 안좋을 수 밖에 없죠.

저도 웹결제 인앱결제 모두 지원하는 경우에도 인앱결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한 곳에서 결제를 모두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꽤 큰 장점이고, 특히나 한 두번 테스트해볼 제품이라면, 애플을 거쳐 결제하는게 더 안심된다는 생각도 일부 있는 것 같아요.

당연히 가격을 낮춰야 하는 것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