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by neo 2달전 | ★ favorite | 댓글 1개
  • Microsoft 365 구독자는 요금이 월 $5 또는 연간 $50 인상된다는 통지를 받을 수 있음.

    • 실제로 요금이 인상되는 것이 아니라 업셀링이 이루어지고 있음.
    • Microsoft 365는 Word, Excel 등의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OneDrive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하는 올인원 서비스임.
    • 2024년 11월까지 Microsoft 365 Personal의 가격은 연간 $129, 월 $12였음.
    • 현재 가격은 연간 $179, 월 $17로 약 40% 인상됨.
    • 365 Family 플랜도 연간 $50 인상됨.
    • 가격 인상은 Microsoft의 생성 AI 챗봇 Copilot의 오피스 앱 통합과 관련이 있음.
    • 그러나 Copilot에 무제한 접근하려면 추가로 월 $37의 Copilot Pro 구독이 필요함.
    • 365 플랜은 Copilot을 사용할 수 있는 60개의 크레딧을 제공하며, 사용하지 않은 크레딧은 이월되지 않음.
  • 가격 인상 회피 방법

    • 기존 플랜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매우 숨겨져 있으며 Microsoft의 허세를 간파해야 함.
    • 구독을 취소하는 척해야 함.
    • Microsoft 계정에 로그인하여 365 구독을 관리하고 "구독 취소"를 선택하면, 가격 인상이나 Copilot AI가 없는 Microsoft 365 Classic 옵션이 나타남.
    • 고객에게는 현재 플랜, 저렴한 "Classic" 플랜, "Basic" OneDrive 전용 플랜의 세 가지 옵션이 제공됨.
    • 이 옵션은 Copilot 통합 발표, 가격 인상 통지 이메일, Microsoft 마케팅 웹사이트 어디에도 언급되지 않음.
  • 새로운 고객으로서 저렴한 플랜 얻기

    • 365 Classic이 기존 고객에게만 제공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365 Personal을 한 달 동안 가입하고 즉시 취소해 봄.
    • 놀랍게도, 새로운 가격으로 한 달을 지불한 후에도 클래식 플랜에 접근할 수 있었음.
    • 현재 365 플랜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 "비밀" 티어를 알고 있어야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음.
  • Microsoft에 대한 평가

    • Microsoft가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더 비싼 제품으로 자동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임.
    • 이는 공정 거래법 위반 가능성이 있으며, Microsoft의 시장 지배력을 반영함.
    • 소비자에게 LibreOffice나 WPS Office 같은 무료 대안을 고려할 것을 권장함.
    • Microsoft는 Copilot을 충분히 가치 있게 만들어 고객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도록 해야 함.
  • 더 넓은 문제

    • 더 비싼 플랜으로의 변경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숨기는 것은 "어두운 패턴"의 전형적인 예임.
    • 어두운 패턴은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임.
    • 호주 정부는 불공정 거래 관행을 금지하는 법안을 검토 중이며, 이는 구독 함정, 동적 가격 책정, 숨겨진 수수료 등을 금지할 것임.
    • 어두운 패턴은 많은 산업에서 구독 모델이 확산됨에 따라 특히 중요한 소비자 문제로 부각되고 있음.
    • Microsoft가 사용하고 있는 어두운 패턴은 제품이 시장에서 스스로 설 수 없다고 믿는 회사를 나타냄.
Hacker News 의견
  • 현대 시대의 가장 큰 사기 중 하나는 제공자의 최소한의 월간 비용/투자에도 불구하고 월간/연간 요금을 설득하는 것임

    • Office 2010을 사용 중이며, Microsoft 365의 최신 기능은 부족하지만 여전히 잘 작동함
    • Microsoft는 OneDrive를 추가하여 비용을 정당화하려고 하지만, 이는 벤더 락인 전략의 일부임
    • 더 나은 무료 서비스가 많음
  • 최신 Office Suite(2024)를 사용하고 싶지만 월간 요금을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Microsoft는 여전히 $149.99에 일회성 구매 옵션을 제공함

  • SaaS 구독을 정당화하기 어려움

    • Microsoft 365의 가치가 오픈 소스 대안보다 훨씬 더 큰지 의문임
    • 개인적으로 Fastmail만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이메일 전달 문제 때문임
  • Satya의 Microsoft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들이 사라졌음

    • 이제는 수익을 모으는 시기임
  • Microsoft는 npm, TypeScript, GitHub, VSCode를 제공하며 과거의 행동을 잊게 만듦

  • MS365가 필요한 비즈니스가 아닌 사용자를 생각할 수 없음

    • 개인 사용자는 무료 대안으로 이동했으며, 비즈니스 사용자는 조직 라이선스를 사용 중임
  • Microsoft는 Copilot을 충분히 가치 있게 만들어 고객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도록 해야 함

  • Microsoft는 AI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기 위해 어두운 패턴을 사용함

    • 이는 Copilot의 설득력 있는 광고가 아님
  • 이 전술은 흔히 사용되며, 첫 기간 할인 후 정가로 전환됨

    • 취소하려고 하면 다음 기간에 대한 쿠폰을 제공함
  • Microsoft의 고객에 대한 신뢰와 선의의 위반이라고 느끼는 사람도 있음

    • Microsoft 고객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여전히 신뢰와 선의가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