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n 2022: 미래를 향한 3단계
(ben-evans.com)- 베네딕트 에반스의 2022년 리포트 (94p 슬라이드) 간추린 요약
- 세가지 단계
ㅤ→ Future : 2030년을 위한 기술 비젼들
ㅤ→ Present : 2010년대의 아이디어를 실행한 스타트업들
ㅤ→ Past : 2000년대의 아이디어로 Disrupt된 기존 경제들
[ Future : 2030년을 위한 기술 비젼들 ]
- Web3, Metaverse
ㅤ→ 그리고... LEO 위성, 대체육, AI, ESG, 퀀텀, 로보틱스..
- 훌륭한 리브랜딩
ㅤ→ 암호화폐(가치,결제,이체) ⇨ Web3 (소프트웨어, 인터넷 비즈니스, 네트웍을 만드는 새로운 구축모델)
ㅤ→ VR/AR(게이밍 헤드셋, 니치 산업용도구) ⇨ Metaverse(스마트폰 이후의 플랫폼)
## Web3 : 차세대 인터넷의 꿈
ㅤ→ 사용자가 만들고, 사용자가 네트워크 와 돈을 컨트롤
ㅤ→ Web3 = Open Source 2
- NFT : 요즘 가장 뜨거운(white-hot) 아이디어
- Helium : People-Powered Networks,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무선 인프라
- 아직은 재미나지만, 명확하지 않음
## Metaverse : 유니버설 스크린의 비젼
- 관심은 많아지고 있고, 오큘러스 퀘스트2가 1년만에 1천만개를 팔았지만, 락다운에서도 급증하진 않음
- 현재까진 VR/Oculus 보다 Roblox 가 더 큰 얘기임
ㅤ→ 과연 히트치고 사라진 게임과 달리 10년이상 플랫폼으로 존속할수 있을까 ?
ㅤ→ 2.5~3.5억 게임 사용자는 Snap 사용자와 비슷한 수준이고, 10억 아이폰 사용자에 비하면 일부분
ㅤ→ 모바일이 게임의 TAM(전체시장) 규모를 키우긴 했음
- AR/VR 이 얼마나 유니버설(보편적)하게 될수 있을까?
## 2030
- VR 과 Crypto은 기술로선 훌륭한데, 정말 유용할까 ?
- 미래가 오는데 꽤 오래걸릴수 있음
- AI 와 VR 도 꽤 오랜 기간의 '겨울'을 겪었음. 앞으로 한번 또는 두번의 겨울이 더 찾아올수도
- 하지만 유니버설한 것들이 있음
ㅤ→ Identify, Self-expression, Place and Self
[ Present : 2010년대의 아이디어를 실행한 스타트업들 ]
- 요즘 회사들은 뭘 만들고 있을까 ?
ㅤ→ 지난 십년간의 훌륭한 아이디어들 : SaaS, Cloud, 머신러닝, DT, 워크플로우, 자동화, 이미지 인식, 핀테크, 보이스, 비디오, 라이브 스트리밍
ㅤ→ Web3, Metaverse 와 그외 모든 것들
## Digital Transformation
- 엔터프라이즈 기술의 세대 변화
ㅤ→ 메인프레임 → 클라이언트/서버, PCs, Oracle, Microsoft → Cloud, SaaS, 머신러닝
- 클라우드로의 이관은 아직도 초기
ㅤ→ 기업 IT의 10~15%, 워크플로우의 20~30% 만 클라우드로 이전됨
- 아직도 메인프레임은 있음 (IBM 메인프레임은 2020년에도 계속 설치중)
- Hyperscaler 의 증가
ㅤ→ 알파벳(구글)과 Microsoft 두 회사가 올해 클라우드 인프라에 47조원($40bn)를 썼음
- 더 많은 SaaS들이 나오고, 많은 분야에서 사용중
ㅤ→ 기술분야의 회사들은 약 150개, 미디/리테일은 125개, 제조업은 100개, 정부는 75개, 에너지는 50개..
- 클라우드는 파일 공유가 아닌 "Workflow"
ㅤ→ 전문가용 비디오를 위한 Frame.io : 이메일/슬랙/파일공유/구글쉬트를 대체. 모든 부분에서 머신러닝을 사용하지만 보이지 않음
- 수천개의 회사들이 지난 십년간 배운 모든 것들을 모든 분야에 적용중
[ Past ]
- "인터넷이 음악과 신문에 했던 모든 일들이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중"
- 인터넷이 진입장벽을 산업 하나씩 무너뜨림. 신문-책-유료TV 로 옮겨가며
- 유료TV가 "천천히 그러다 갑자기" 무너졌다면, 리테일은 오랫동안 "끓는 물속의 개구리(Boiled Frog)"였음
- 콘텐츠 분야 신규 진입자들의 투자금액이 기존 콘텐츠 회사들을 뛰어넘음 (넷플릭스, 아마존..)
- 영국의 16-34세들은 전체 영국의 TV산업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미국의 콘텐츠 스트리밍에 쓰는 중
- 애플은 iPhone 과 Apple TV를 2007년 같은 이벤트 에서 발표했음
ㅤ→ 하지만 10년 이상 TV 소프트웨어는 Backwater(후미진 곳, 정체된 곳) 였음
ㅤ→ 라이브에서 스트리밍으로 가면서 이제 TV는 새로운 격전지
ㅤ→ 목표는 $200bn(240조원)이 넘는 TV 광고 시장
- Youtube 는 2005년, Hulu는 2007년에 시작
ㅤ→ 오래된 아이디어들이 드디어 동작하게 됨
## Retail 언번들링
- 락다운이 미래의 수용 여력을 앞당김 (다만, USA가 다른 나라에 비해 약함)
ㅤ→ 영국인의 80%가 온라인에서 정기적으로 구매하지만, 이탈리아는 그 1/3 밖에 안됨
ㅤ→ 식료품을 제외하면 영국의 40% 소매판매는 온라인으로 이뤄짐
- 모든 사람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는데, "어떻게 구매할까?"
ㅤ→ 박스 배송 or 손/자전거 배송
- 아마존은 지난 1년간 배송비용에 $74bn(87조원)을 사용. 2022년엔 UPS/Fedex를 넘어설 에정
- 새로운 채널, 새로운 어그리게이터 : 이커머스 아마존이 카-커머스(Car-Commerce) 월마트를 넘어섬
- 새로운 채널들은 새로운 통행료 요금소를 가짐
ㅤ→ Merchant Media : 아마존은 $25bn(약 30조)의 광고 수익을 내고 있고, 아마도 AWS보다 더 많은 현금을 만들고 있을 것
- 끊임없이 생겨나는 경쟁자들
ㅤ→ Shopify가 지난 1년간 총거래액 $160bn(190조원에 도달)
- 또 다른 언번들링 방식
ㅤ→ 아마존의 60%가 이제 Marketplace (아마존 직접 판매가 아닌 오픈마켓)
ㅤ→ Shopify도 아마존 Marketplace의 45% 정도 규모
- 애플 같은 새로운 Gatekeeper 의 등장 (ATT 같은 개인화 광고 차단)
ㅤ→ 이건 D2C 브랜드 들에게 큰 영향을 줌
ㅤ→ 작은 브랜드 들이 온라인에서는 더 큰 판매량을 보여줌
- 유명 브랜드들도 이커머스를 배워 가는중 (로레알은 27%가 이커머스 판매)
- Zara 와 H&M이 정체하는 동안 Shein이 새로운 UX와 데이터 모델로 파고듬 (대규모의 사용자 Acquisition 예산을 사용)
ㅤ→ 미국 10대들에게 5% 이하에서 시작하여 1년간 5배이상 성장
ㅤ→ 어느 추측에선 Shein 이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Fast Fashion Retailer임 (SPA)
- 백화점을 슈퍼스토어 들이 밀어냈듯이, 이커머스가 백화점과 슈퍼스토어들을 넘어섬
[ 결론 ]
-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치우면, 모든 것이 소프트웨어 질문이 됨
- 기술이 미래를 만드는 동안, 산업은 그에 맞추기위해 조정 중
- 음악은 인터넷에 의해서 초기에 전복된 산업중의 하나. 지금은 어떨까 ?
ㅤ→ 2010년까지 규모가 줄어들다가, 스트리밍에 의해서 다시 성장중
- 플랫폼 rent : 애플은 전체 음악시장 또는 넷플릭스 만큼의 수익을 앱스토어 수수료로 벌어들이는 중
- 플랫폼 leverage : 애플은 플랫폼과 설치된 기기들 기반으로 $100bn(115조원)이 넘는 수익을 내는 중
- 애플의 전체 수익은 음반시장 규모의 20배가 넘음
- 기술 스타트업 에코시스템에는 더 많은 돈이 쏟아지는 중 ($100bn, 115조원)
ㅤ→ 규모가 예전 닷컴 버블 수준으로 올라왔지만, 그때처럼 약속만이 아닌 현실 기반으로 투자가 진행
- 테슬라의 현재 가치는 전체 자동차 산업보다 더 많은 가치를 지닐 것이라는 것을 가정함
- 기술 회사들은 큰 회사들에게 어카운팅 도구를 팔아왔지만, 이제는 우리 삶의 일부임
- GM,Ford,Chrysler 가 1950년대 포춘 500 회사들 수익의 20%를 차지했음
ㅤ→ 이렇게 팔린 차들로 만들어진 Car-Commerce 때문에 수익을 낸 사람들은 누굴까? 디트로이트 일까? 아님 Retailer 일까 ?
- Tech in 2020: 거인들의 어깨에 서서 https://news.hada.io/topic?id=1483
2021년은 제가 건너뛰었네요.
- Tech in 2021: Great Unbundling https://static1.squarespace.com/static/50363cf324ac8e905e7df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