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에 기름칠 하는 방법: 이커머스 회사들이 AI 답변의 백도어를 찾는 중
(theinformation.com)- 검색이 왕이었을 때는 SEO와 유료광고로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갔지만, ChatGPT는 그 순서를 깨버림
- 샌프란의 법률 기술 회사인 Logikcull은 로펌/법무팀이 사용하는 조사 도구로 보통 고객과의 평균 계약금액이 년 $28000 이어서 전담 영업팀이 전화로 고객을 찾음
- 올 3월에 한 고객이 ChatGPT를 통해서 Logikcull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그리고 계속 ChatGPT를 통해서 고객이 유입중
- 현재 속도로는 월 $100,000의 구독 수익을 창출할 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 지난 60일간 판매 리드중 5%가 ChatGPT를 통한 것
- 이커머스용 설문조사 플랫폼 Fairing 역시 수십명의 D2C 고객이 ChatGPT를 통해서 유입됨
- Logikcull의 5%보다는 훨씬 작지만, 마치 초기의 틱톡이 이커머스 브랜드 판매를 늘리는 것을 보는 것 같음
- AI붐은 SEO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옴
- 뉴욕기반의 SEO 컨설턴트는
- "브랜드 들은 상위 검색 결과내에서 써드 파티 리뷰 사이트 와 브랜드에 대한 멘션들을 모니터링 해야함"
- 만족한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리뷰를 남겨달라고 요청해서 제품에 대한 평가와 리뷰의 품질을 개선해야 함
- 여러개의 사이트에 걸쳐서 제대로 된 좋은 리뷰를 받는 방법 밖에 없음
- SEO 전문가들은 웹사이트를 챗봇이 더 읽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
- 브랜드는 제품/카테고리/브랜드 페이지에 걸쳐서 명확한 FAQ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
- 아주 Robust한 "About Us"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포함
-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일반 적인 질문에 대한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해야, AI가 생성하는 결과에 포함 될 것
- Logikcull은 고객들이 챗봇과 어떤 대화를 통해서 자신들이 언급되었는지 AI 프롬프트를 캡처하고 조직내에서 공유하기 시작
- ChatGPT 같은 도구가 일종의 광고 기반 같은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
- 구글의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는 AI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가 검색결과 상단에 삽입되므로, SEO 전략을 재구성 해야할수도
- BlendJet의 CEO는 ChatGPT가 자신의 사이트에 접근할 때 "ChatGPT-User" 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여, 이 봇이 통과할 수 있도록 설정했음
- Cloudflare 의 보호기능이 봇을 차단하기도 하기 때문에
- ChatGPT는 놀랍게도 많은 검색어에 대해서 특정한 제품을 제안하고 있음
- SEO 회사인 Sistrix는 ChatGPT에게 다양한 제품에 대한 질문을 하여, 어떤 브랜드를 응답하는 지를 조사함
- 1만개의 카테고리에 대해 질문했고, 대부분 10개의 브랜드를 추천
- 약 23,856개의 서로 다른 브랜드를 추천함. 즉 각 브랜드는 평균적으로 3.9회 추천되었음
- 하지만 평균분포는 아님. 15795 브랜드는 딱 1번만 추천되었고, 570개 브랜드만 20번 이상 추천되었음
- 가장 많이 추천받은 브랜드 탑10: Samsung (1871), Sony (1427), LG (1042), Apple (936), HP (809), Nike (740), Dell (719), ASUS (699), Philips (637), Adidas (637)
- Logikcull의 CEO는 ChatGPT 답변에 자신의 회사가 등장한 것은, 몇년전 사이트의 SEO 개선을 위해 투자한 것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생각
검색어 어뷰징에서 ChatGPT 어뷰징으로 어뷰징 사업도 변화하겠네요.
광고성 답변을 하는건 어떻게 구분할지... 관련 사업이 기대됩니다.
유료 기사인데 꽤 흥미로운 주제라 옮겨봅니다. SEO는 검색 시절에도 중요했지만, AI로 가면서 또 다른 방식으로 중요해 질것 같아요.
Google I/O: Ubiquitous AI가 SEO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