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I/O: Ubiquitous AI가 SEO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
(demandsphere.com)- 구글 I/O에서 AI가 핵심 제품에 모두 적용될 것이라고 발표
- SEO와 마케터, 개발자와 크리에이티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한 글
구글 검색에 미치는 영향
- 사용자 입장에선 검색이 단건의 키워드 단위 이벤트가 아닌 프롬프트에 의한 콘텐츠 생성으로 변화
- 사용자/구글 모두에게 더 긴 Engagement가 됨
- 구글의 Shopping Graph가 더 연동되면 이커머스 마케터에겐 흥미로워 짐
- 사용자들이 프롬프트를 통해서 네비게이션 할 것이므로, 메타데이터와 상품 리스트를 더 최적화 해야함
콘텐츠 생성은 완전히 Disrupt 됨
- 많은 AI 기반 콘텐츠 생성 도구들은 구글의 핵심 제품에 "Help me write" 기능이 들어가면서 어려워 질 것
Takeaways
- 많은 기술 발표는 "SEO는 죽었나요?" 라고 질문이 따라옴
- 콘텐츠가 있고, 인터넷에서 물건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는한 SEO는 죽지 않았음
- 고려해야 할것은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가 어떻게 변하고, 이게 사용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가 임
- 가장 큰 변화는 대화형 AI가 SERP의 기능으로 도입되었다는 것
- 구글은 사용자를 다른 웹사이트로 내보내는 것보다, 자신들의 자산 내에서 최대한 오래 머물게 하는데 관심을 보여왔음(여러차례 입증됨)
- 웹사이트는 여전히 존재하고, 링크들도 존재하지만, 이제 훨씬 더 매력적인 검색 방법이 생겼음
- 상황이 발전하면서, 사이트 소유자들은 그들의 콘텐츠와 제품을 검색결과 만이 아닌, (AI에 의해) 생성된 결과 페이지내에서 표시할 수 있게 됨
- SEO에 대한 기존 모범사례들은 많이 적용 되겠지만, 구조화된 데이터, Knowledge Graph, 품질좋은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음
향후 5년간 연매출 $25M 이상의 1인 기업이 더 많이 등장할 것
위 글에서 언급되는 SEO 2.0 과도 연결되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