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P by seawolf 2023-04-03 | favorite | 댓글과 토론

이곳의 여러분들도 같은 생각이시겠지만,
아이언맨의 자비스를 실제로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맞춤형 AI 챗봇 퍼스널리티 플랫폼 서비스인 'BooCae'(부캐)의 알파 테스트 버전을 무료로 공개하고 버그나 개선사항 등 여러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알파 테스트란 이름답게 시험적인 성격으로 봐주시길 바라며 계속 추가 기능을 삽입하고 있는 중입니다.

‘BooCae’는 ChatGPT를 기반으로 LLAMA, ALPACA 등 다양한 초거대 AI 모델과 다양한 API 및 플러그인들이 결합된 ‘커스텀 AI 챗봇 퍼스널리티’ 플랫폼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BooCae의 AI 챗봇은 공통적으로 ChatGPT-3.5-Turbo API를 기반으로 각 분야별 ‘맞춤 학습’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본 알파 테스트 서비스에는 멀티모달 AI 아바타도 포함되어 운용이 가능합니다.
AI로 아바타를 만드는 모델은 별도로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하였고 아직 스토어에 등록하지 않고 오프에서 테스트를 진행중입니다.(이건 추후 별도로 소개하겠습니다.)

공교롭게 유사한 모델이 미국의 '캐릭터.AI'인데, 해당 사이트를 참조하면서 나름 개선과 차별점을 두기위해 여러 노력을 하였습니다.

기본 서비스 구성의 구조, 차별점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AI 모델: ChatGPT를 기본 적용하였고, 알파카와 라마 등 다른 GPT들도 곧 추가 반영 예정입니다. ChatGPT는 오픈 API로 GPT3.5-TURBO를 근간으로 하였습니다.(반응속도와 비용도 감안해야겠죠.)

-AI 페르소나: 기본은 AI 어시스턴트로 정의된 표준적인 프롬프트셋을 사용하였고, 한국적 실정에 맞게 약간의 변형을 가했습니다. 이는 추가적으로 계속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맞춤형 추가 학습 데이터셋: 공개된 정보(공공정보 포털, 저작권 없는 공개 정보 등)를 기반으로 뉴스, 사전 등의 내용을 실험적으로 학습시켰고 계속 양과 질을 개선중에 있습니다. 향후 전문 유료 데이터 구매에 대한 부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실시간 정보 조회용 API: 실시간성(예를들어, 환율 정보 등) 데이터 활용을 위해 여러 API를 사용하였고 계속 추가중에 있습니다. 실시간 API 조회 역시 비용적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입니다.

-챗봇 플랫폼: 공개 버전부터 상용버전까지 다양한 챗봇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챗봇 플랫폼들의 모듈과 API를 이용하였고, 더욱 많은 플랫폼들을 지원할 수 있게 하려합니다.
챗봇 플랫폼들은 크게 시나리오 등 조건 설정이 가능한 구조를 근간으로 합니다. 이는 ChatGPT가 기본 내장(이경우 사실상 챗봇 플랫폼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되었거나, 내장되지 않았지만 API가 열려있어 수동으로 API 설정을 하여 ChatGPT를 연결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두가지 모두 각 장점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봅니다.
중요한건 더 많은 플랫폼들을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는 다양성의 확대라고 봅니다.

-적용 및 배포: 웹위젯, URL 링크, API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겠으며 이를 통해 웹/ 웹앱/ 네이티브앱/ 또는 구글 어시스턴트등 보이스 서비스 등 멀티 플랫폼 지원이 가능합니다.

-검색 기능: 키워드 등록 및 활용을 위해 검색 기능은 Notion에서 제공되는 것을 그대로 적용하였고 DB 구조체도 활용성이 좋다고 봅니다.

-광고: 수익 모델을 고려했을때, AI가 답변할때마다 스폰서 광고를 노출하는것을 전제로 실험적으로 적용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광고의 방식은 1) 동영상 2) 이미지 3) 텍스트 및 URL 4) 답변에 PPL성 내용 포함 등이라 봅니다.

-AI 아바타: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를 준비한 부분이 멀티모달 측면입니다. AI를 통해 텍스트 생성, 음성 생성/복제/합성, 이미지 생성, 동영상으로의 합성, 배경 등 비디오 처리 등이 모두 복합적으로 적용된것이 Boocae에서 정의하는 진정한 멀티모달 AI 아바타라고 판단합니다.
Boocae 알파 테스트에 공개된 동영상 이미지의 대부분은 Wav2LIP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것으로 사전 테스트시 확실히 이용자 반응성이 높았다는 판단에 이를 차별화 포인트로 집중을 하였습니다.

서비스 플랫폼은 'Notion'을 사용하였고 사이트는 oopy를 활용 하였습니다.
서비스 카테고리를 수십여가지로 정의하였고, 이는 계속 추가가 될거라 봅니다.
서비스의 클래스 구성에 따라 Special(특별함), Brand(기업 등 브랜드 서비스), Expert(전문가 서비스), Ready(학습 진행중), Comming soon(학습 대기중)로 분류됩니다.

서비스 반응도 조사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공지사항 내에 설문 신청서도 포함되어 있으니 지탄없는 많은 의견 바랍니다.

아직 알파 테스트 단계라 여러가지 많이 부족한게 있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갈 팀도 필요하고요. 관심 있으신분들은 챗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파 테스트 URL: https://boocae.oopy.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