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P by xguru 12달전 | favorite | 댓글 5개
  • 10명 모바일 게임 회사에서 일하는 3D 아티스트
  • 2명의 아트팀이 3D 모델을 만들고, 렌더링해서 2D 스프라이트를 만드는 일을 햇었는데, Midjourney v5 나온 후에는 다 바뀌어 버림
  • 프롬프트 작성하고 포토샵 처리하는게 전부가 됨. 창의성을 가지고 손으로 작업했던 것 때문에 3D 아티스트가 되었지만, 그게 사라짐
  • 보스 입장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고, 나 역시 마찬가지. 우리가 몇주씩 걸리던 것들을 MJ는 2-3일만에 뽑아냄
  • 난 다른 아티스트들의 인터넷 콘텐츠를 동의받지 않고 수집해서 만든 "아트"를 만들고 싶지 않았음. 하지만 결과물은 내 작업물보다 훨씬 좋음.
  • 난 화가남. 내 동료는 이거에 만족중. 매일 프롬프트 작성하고 보여주고 칭찬을 들음. 문제는.. 그 친구보다 내 작업의 품질이 항상 조금 더 좋았었기 때문에 난 직업을 잃지 않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제 그 이점이 사라짐. 내 창의적 에너지를 이용하겠다는 희망도 역시 사라짐
  • 게임 산업에서 일자리를 얻는 것은 이미 어려움. 하지만 AI가 내 자리를 차지해서 회사와 좋은 팀을 떠난다는 것은 매우 디스토피아 적인 느낌
  • 다른 회사라고 더 좋을지 의문스러움. 나는 슬픔과 분노사이에 있음. "동료 아티스트 여러분, 여러분의 작품을 사용해서 미안해요"

이런 문제에 대해 제기하고 싶은부분은

만약에 한 아티스트가 다른 위대한 디자이너의 작품이나 다른 어떤것으로 부터 영감과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어떤것을 창조 했다면 그것은 저작권에 위배된다 해야 하는것인지.
또 인간의 배움의 과정에 있어서 다른것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순수하게 창작이 가능한 부분인지?
영향을 받으면 저작권과 라이선스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것인지?
영향을 받았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판단하고 구별하는지?

ai모델의 학습과정과 인간의 학습과정에서 배우고 참고하는과정은 다른것인지? ai의 학습은 표절과 라이선스에 관한것이고 인간의 배움은 다르게 취급받아야 하는것인지?

저 사람 입장에선 정말 청천벽력이네요...

창조적인 일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저분이나 저처럼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을 거예요. AI 가 나의 도구, 혹은 앞으로 내가 일을 하게 될 방식이라는 예상/현실을 받아들이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는 포토스탁이나 라이센스 프리 이미지를 이용하도록 법이 생기겠죠.
다만 그렇게해도 전통적인 커머셜 아티스트 자리가 위협받는다는건 변하지 않겠지만요.

훨씬 빨리 비슷하거나 더 나은 품질의 이미지가 뽑히니 자본주의 세계에서 인간 아티스트를 AI로 대체하는걸 피하기는 어려울것 같아요.

라이선스같은게 정립되어야 할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