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by xguru 2019-10-05 | favorite | 댓글 1개

구글이 실시간 경기결과 페이지에 90년대 방식 폴링을 사용한 걸 분석.

롱폴링도 아닌 10초마다 한번씩 HTTP 폴링 : 이 방식은 웹소켓보다 80배 비효율적이고, 25배 느리고, 38배의 밴드위스를 사용

xguru 2019-10-05  [-]

작성자는 구글의 엔지니어링팀이 이 페이지에 많은 공을 (아직) 들이지 않은 것이 않을까 라고 하지만
내가 보기엔 ROI 를 따져보면 이게 더 낫다고 판단했다고 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

대충 검색해보니 2014년 이전에 나온 기능인듯 한데
https://quora.com/How-does-Google-integrates-live-sport-scores-on-top-…
그 시절에 WebSocket 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지도 않았을꺼고,
저거만 쓰자고 long polling 지원 기능을 서버에 붙이기도 뭐 할테니까.

그냥 저 방식이 빠르고 어디든 지원가능하고, 서버의 리소스만 좀 더 쓰면 될테니까..

저 때는 저 판단이 옳았을거임.

물론 지금까지 저걸 쓰는건 조금 이상해보이긴 하는데,
구글 전체에서 저 라이브 스코어 페이지 점유율이 높지 않으면 다시 개발하는 것도 ROI 안 나오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