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by xguru 2019-09-30 | favorite | 댓글과 토론

기초,중급,뛰어남의 3단계로 정리된 PM의 스킬들

기초 스킬
- 요구사항 작성
- 고객 피드백 받기
- 데이터 인사이트
- 팀 미팅 진행

중급 PM
- 고객 인사이트 얻기
- 기본 설계 지식

뛰어난 PM
- 고객 혁신 :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것들을 제시
- 비젼과 전략 : 창업자 수준의 비젼을 가지고 전략을 수립
-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그리고, 뛰어난 PM을 위해서는 Founder's Feel 을 가져야 하는데 어떻게 이걸 만들수 있을까

- 고객과의 다양한 대화를 통해서 구조화 되지 않은 데이터를 캡쳐하게 되는데, 충분한 대화를 나눈다면, 거기서 고객 혁신과 제품 비전에 대한 것들이 어떤 본능과 비슷한 형태를 이루게 됨. 이것이 Founder's Feel

필자는 "PM 은 제품의 CEO" 라는 구식 개념 보다는 "기능별 오너를 가지는 작은 그룹으로 이루어진 프로덕트 팀" 이 더 낫다는 얘기를 합니다. 이것은 제품, 디자인, 엔지니어링,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리더들이 비젼을 이해하는 전문가로서 협업 하는것 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