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SL 3.0 릴리즈
(openssl.org)- 1.1.1 에서 훌쩍 버전 점프하고 새로운 버저닝 스킴 적용
- 기존 버전과 잘 동작한다면 리컴파일만으로 적용 가능할 것 (deprecated 워닝들 제외하고)
- Apache 2.0으로 재 라이센스 됨
ㅤ→ 기존엔 OpenSSL과 SSLeay 듀얼 라이센스 였음
- Provider 컨셉을 추가 해서 5개의 표준 Provider 제공
ㅤ→ Default : 모든 자체 구현 알고리듬들
ㅤ→ Legacy : MD2, DES 같이 더 이상 잘 사용되지 않거나 권장하지 않는 알고리듬들
ㅤ→ FIPS : FIPS 표준(FIPS140-2)에 맞는 알고리듬들 서브셋
ㅤ→ Base : Default의 비암호화 알고리듬들 서브셋
ㅤ→ Null : 알고리듬 구현체 없는 프로바이더. 기본 프로바이더 들이 사용되지 못하도록 지정하는 용도
- Low Level API 사용 비권장(컴파일시 워닝) : 미래 버전에서는 제거 될 것
기존 OpenSSL 및 SSLeay 라이센스 내용
https://docs.microsoft.com/ko-kr/gaming/…
이게 라이센스가 기존 오픈소스와 좀 달라서 재배포 시에 문제가 있었는데 아파치로 드디어 바뀌었네요.
바뀐다는 얘기는 몇년전부터 있었습니다. https://zdnet.co.kr/view/?no=20170330175652
2.0이 없이 3.0으로 간 이유는, 기존에 OpenSSL FIPS 모듈이 2.0.0 버전을 사용해서 라고
https://www.openssl.org/blog/blog/2018/11/28/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