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 CRM은 소프트웨어 시장중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
ㅤ→ 년 44조원 시장, 거의 모든 회사는 하나씩 사용중
ㅤ→ 모든 고객 데이터 및 상호 작용들에 대한 정보의 소스
- 세일즈포스 는 가장 유명한 CRM
ㅤ→ 회사가치 132조원, CRM 시장의 20% 점유, 포춘 500 회사의 83%가 사용중, 직원 3만명
- 세일즈포스가 버는 $1당, 에코시스템에서 $4의 매출이 발생
ㅤ→ 수백만 개발자가 세일즈포스 플랫폼용 앱을 개발중, 굉장히 수익성 좋은 니치시장
ㅤ→ 2022년에 3.3백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880조원의 비즈니스 매출을 만들 것이라고 예상
-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들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느린 것으로 악명이 높지만, 세일즈포스는 이런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원형으로 SaaS 부터 Cloud 같은 기술의 많은 부분을 개척한 회사

- 세일즈포스가 어떻게 세계시장을 점령했는지 알려면, 세일즈포스 전에 어떻게 세일즈가 일어났는지를 이해하는게 좋음
ㅤ→ 그 이전엔 완전히 매뉴얼 프로세스 였음
ㅤ→ 회사들이 연락처를 인덱스카드(Rolodex, 차라락 넘기는 철)로 관리해서, DM(Direct Mail) 이나 텔레마케팅을 했음
ㅤ→ 1990년대 들어와서 모든 고객 정보를 한곳에 저장하고 연락처 관리, 태스크 트래킹, 리포팅등을 통합하기 시작
ㅤ→ SFA (Sales Force Automation), CIS (Customer Interaction Software), ECM (Enterprise Customer Management) 등으로 불리다가 CRM(Customer-Relationship Management) 에 정착

- 왜 CRM을 쓰는가 ?
ㅤ→ 세일즈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
ㅤ→ 매일 다양한 엔티티들과 인터랙션 함
ㅤㅤ✓ 기존 회사들의 개별 연락처들 (Salesforce 용어로 Contacts)
ㅤㅤ✓ 고객이 될수 있는 연락처들 (Leads)
ㅤㅤ✓ 회사 자체 (Accounts)
ㅤㅤ✓ 회사와의 거래 (Opportunities)
ㅤ→ 이들과 연락할때마다 노트를 기록하고, 이전 노트를 참고하기도 함
ㅤ→ 예를 들어 Lead 가 구매에 관심을 보인다면, 이런 정보(컨텍스트)가 필요함
ㅤㅤ✓ 예전에 전화 했었나?
ㅤㅤ✓ 그들의 유스 케이스는 ?
ㅤㅤ✓ 언제 팔로우업 해야하지 ?
ㅤ→ 초기엔 엑셀에 연락처, 회사, Lead 등을 탭으로 구분해서도 관리하겠지만.. 점점 복잡해지고 추가 기능이 필요함
ㅤ→ CRM은 주요 비즈니스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자동화 하여 관리

- Salesfoce 는 왜 좋을까 ?
ㅤ→ 모든 비즈니스는 고유(Unique)함. 추적할 사람도, 프로세스도 다름
ㅤ→ Salesforce 는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수 있게 유연함
ㅤ→ 마치 DB처럼
ㅤㅤ✓ 커스텀 컬럼, 릴레이션, 데이터 타입, 제약 조건을 가지는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 가능
ㅤㅤ✓ 학교에 뭔가를 팔아야 한다면 "대학" "교수" 같은 테이블을 만들고 "Lead"에 연결 가능
ㅤㅤ✓ 물론 코드같은건 작성할 필요 없음
ㅤ→ 마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처럼
ㅤㅤ✓ 커스텀 레이아웃과 UI를 가지는 새로운 View를 생성 가능
ㅤㅤ✓ Lead Qualification Process (관심고객에서 실제 구매고객으로 연결하는 프로세스) 에서 누락된 정보를 가지는 Lead들만 보이는 대쉬보드를 만들고, 거기서 승인/거절 가능
ㅤㅤ✓ 물론 코드같은건 작성할 필요 없음
ㅤ→ 마치 AWS Lambda 처럼
ㅤㅤ✓ 코드와 트리거를 작성해서 Salesforce API를 호출가능
ㅤㅤ✓ DB 이벤트에 의해서 자동으로 트리거링 가능 : Lead 가 수정되었을때, Opportunity가 생성 되었을 때
ㅤ→ 커스텀 데이터 모델과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모든 회사의 설정이 유니크함
ㅤ→ Salesforce는 단순한 CRM이 아니고 CRM 같은 앱들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임
ㅤ→ Point-and-click DB 에디터와 Drag-and-Drop UI 빌더, 써드 API 연동 기능을 가진 NoCode 도구
ㅤ→ AppExchange 기능으로 엔터프라이즈용 앱을 개발해서 팔고 살수 있는 마켓을 제공

- Salesforce 는 어떻게 이렇게 되었을까 ?
ㅤ→ 첫번째 혁신은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ㅤㅤ✓ 소프트웨어를 전력과 같은 유틸리티(기간 산업)가 되도록 만들고 싶었음
ㅤㅤ✓ 1999년 사용자당 월 $50의 구독모델을 시작 : Software-as-a-Service 의 시초
ㅤㅤ✓ 그 당시 소프트웨어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것으로 유명
ㅤㅤ✓ Salesfoce 의 첫 마케팅 슬로건은 "No Software". 전화번호를 1-800-NO-SOFTWARE 로 바꿈
ㅤㅤ✓ Negative 광고는 보통 나쁜 생각이지만, Salesforce에는 먹혔음
ㅤ→ 스티브 잡스가 Salesforce CEO인 Mark Benioff 에게 처음으로 일을 준게 1984년
ㅤㅤ✓ Benioff 는 잡스가 자신에게 최고의 멘토라고 설명

ㅤ→ 잡스가 베니오프와의 2000년대 초반 미팅에서 세일즈포스의 궤도를 바꾸는 조언을 함
ㅤㅤJ: "Application Economy를 만들어야 해요"
ㅤㅤB: "어플리케이션 경제가 뭔가요 ?"
ㅤㅤJ: "Mark, 당신이 알아낼꺼야"
ㅤ→ 세일즈포스가 알아내었고, 2005년에 AppExchange 를 발표
ㅤㅤ✓ 누구나 세일즈포스와 연결되는 앱을 만들고 배포할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ㅤㅤ✓ 이 앱들은 세일즈포스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어서, 엄청 강력 했음
ㅤㅤ✓ 다양한 앱들이 생성되었고, 이 앱들 기반으로 돌아가는 FinancialForce 같은 회사들도 생김
ㅤ→ 처음에 이름을 "App Store"로 하고 싶었으나, 시장 조사에 따라 "AppExchange" 로 변경
ㅤㅤ✓ 베니오프가 appstore.com 도메인도 등록했음.
ㅤㅤ✓ 나중에 잡스가 iOS App Store를 오픈할 때 "App Store" 트레이드 마크도 포함해서 도메인을 선물로 줬음
ㅤ→ AppExchange 이후에도 그들은 "No Software" 목표로 여러 제품을 내었음
ㅤㅤ✓ Apex : Lambda 와 비슷. 사용자가 간단한 코드를 실행해서 기능을 확장
ㅤㅤ✓ Visualforce : 커스텀 UI를 만들기 쉽게 해주는 컴포넌트 기반 UI 프레임워크
ㅤ→ 2008 년에 이 모든 것들이 force.com 하나로 합쳐짐
ㅤㅤ✓ 누구나 인프라 상관없이 앱을 만들고 실행 가능
ㅤㅤ✓ Platform-as-a-service 의 시초
ㅤ→ 2013년에 $3.6B(4조원)으로 ExactTarget 을 인수해서 Salesforce Marketing Cloud 를 만듬
ㅤㅤ✓ ExactTarget 은 2000년 창업해서 2012년에 IPO 했고, CoTweet, Pardot을 인수한 회사
ㅤ→ 2016년에 AI 기반 분석도구인 Einstein Analytics를 발표
ㅤ→ 2018년에 Healthcare 용 Vertical CRM 인 Salesforce Health Cloud 발표

Salesforce 가 얘기하는 "소프트웨어의 종말"은 기존 엔터프라이즈용 제품들이 박스 형태로 판매되는 것들이었음
현재 세일즈포스는 기업용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고, 구매하고, 배포되는 방식을 바꿔버리는데 성공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