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o - 싱글 코드로 모든 OS를 지원하는 플랫폼
(platform.uno)- .NET, C#과 WinUI 기반의 싱글 코드베이스로 모든 OS 지원
ㅤ→ iOS/Android/macOS 는 Xamarin Native
ㅤ→ WebAssembly 는 Mono-WASM
ㅤ→ Linux 는 Skia
- Uno 가 WinUI/UWP 앱을 윈도우외의 OS에서 실행하는 브릿지가 되는 구조
- Pixel-Perfect 한 UI 제공 (모든 플랫폼에서 픽셀단위로 UI가 일치)
MS 가 자마린도 인수하고, Mono 프로젝트도 흡수(?)해서 크로스플랫폼 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한지가 꽤 되었는데, 그에 비하면 C# 언어의 사용율도 그닥 높아지지가 않고...
사용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닌데 그렇다고 인기있는 것도 아닌 애매한 수준이라 아쉽네요.
써본 개발 환경중에 C#/닷넷이 저는 언어든 환경이든 경험이 제일 좋았거든요. nuget 나온 후 초창기에는 패키지 생태계가 조금 별로이긴 했지만 지금은 나쁘지 않고요.
Uno platform 쪽에서 오픈소스로 공개되었던 윈도 10 계산기 (C++/CX) 를 C# Uno platform 으로 포팅, 여러 플랫폼에 공개한 바 있습니다.
Uno calculator라고 검색하면 나올겁니다. (android, iOS, 리눅스 snap store)
궁금해서 써봤었는데 안드로이드는 좀 느리고, 리눅스는 한글이 안 나옵니다. iOS는 빠르더라구요.
아직 WASM쪽은 너무 느리고, 용량이 커서 실험적인 수준이라고 하네요.
오래전에 윈도우개발을 손뗀 입장에서는 .NET 으로 이런걸 생각해본다는게 재미난 시도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