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lon.js - 오픈소스 실시간 3D 엔진
(babylonjs.com)- 웹기술로 3D 게임개발 가능한 고성능 렌더링 엔진
- WebGL 1.0/2.0, WebGPU 지원
- 물리,충돌 체크엔진
- Babylon Native : 네이티브 컴파일 가능 (윈/DirectX, iOS&Mac/Metal, Android/OpenGL, Vulkan지원예정)
- Node Material Editor : 코딩없이 커스텀 쉐이더 적용한 매터리얼을 만드는 편집기
- Navigation Mesh : AI를 이용한 경로기반 객체 이동
- WebXR (AR/VR) 지원
- 8th Wall, Blender, Unity, 3DS Max, Maya, Clara.io 연동
전에 프로젝트때문에 잠깐 사용했었는데, ThreeJS랑 비교해보다 넘어갔습니다.
1. 플레이그라운드 제공
2. 열정적인 커뮤니티
3. 마이크로소프트가 후원
4. 기술문서가 깔끔함
5.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내부 코드가 더 깔끔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