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한 해 동안 발견하고 읽고 만난 사람, 책, 기술, 음악, 게임 등을 정리한 개인적 회고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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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Clojure 중심의 활동과 함께, 비기술적 글쓰기와 픽션 창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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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ttelkasten 노트 시스템과 스프레드시트 기반 작업 관리법을 통해 생산성과 사고 정리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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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LLM) 활용에 대한 비판적 관찰과, 창의적 문제 정의 과정에서의 한계를 구체적으로 기술
- 기술과 예술, 시스템 사고를 넘나드는 폭넓은 탐구로 2026년에도 비기술적 글쓰기와 창작 확장을 예고
읽고 본 최고의 글·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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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s Boehm의 재귀적 실수 산술(recursive real arithmetic) 개발 과정을 다룬 글, 일본 만화카페 생활을 다룬 다큐, OP-1 신시사이저 작곡 영상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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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k Rusher 인터뷰에서는 기술과 예술의 교차점, 창의적 흐름, 현대 컴퓨팅 연구의 방향을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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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Lindsay의 미출간 소설 연구, Magic: The Gathering 초기 역사 인터뷰, Cormac McCarthy의 개인 도서관 탐구 등 문학·문화 관련 자료도 포함
개인 블로그 및 게스트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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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mwoodania 블로그에서 괴기·풍자 문학 관련 비기술적 글을 다수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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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jure 언어 개발 정체기, Baron Corvo 연구, Derek Raymond의 ‘블랙 소설’ 개념, 게임 시스템 분석(18XX, Bird-Poker 등) 등 주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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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jure 기술 글과 게임 디자인 실험을 병행하며 시스템 사고 중심의 글쓰기 지속
올해 읽은 책들
- 기술서로는 Mouse: A Language for Microcomputers, Notes on Distance Dialing을 꼽음
- 비기술서로는 The Eye of Osiris, The Mystery of Edwin Drood, Lolly Willowes, Patience, Narcissus and Goldmund, We Who Are About To… 등 고전과 SF, 그래픽노블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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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예술 회고록 Fifty Forgotten Records를 통해 개인적 예술 경험과 회상을 결합한 서술을 높이 평가
음악·영화·팟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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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vesliescrushing, Death and Vanilla, Maria Chiara Argirò 등 새로운 앰비언트·재즈 아티스트를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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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teau Twins를 올해 가장 많이 들은 아티스트로 언급
- 영화는 Weapons(Zach Cregger)과 Triangle of Sadness(Ruben Östlund)을 최고작으로 선정
- 팟캐스트는 Quiet Little Horrors, Beyond Yacht Rock 2000, Malcom Guite, Quinn’s Ideas를 즐겨 청취
게임과 프로그래밍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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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oby라는 19세기 카드게임을 복원해 연구, East India Companies, Far Away 등 보드게임을 탐색
- 개인 프로젝트로 Juxt라는 연결형 함수형 언어를 실험, 업무에서는 Clojure와 Java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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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y, Clojerl, Scittle 등 함수형 언어와 Clojure 파생 프로젝트를 추가 탐구
기술·생산성 도구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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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ttelkasten을 활용한 아이디어 정리와 글쓰기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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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드시트 기반 작업 추적 시스템으로 목표 진행률을 시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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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jure 1.13, core.async 개선, 블로그 정적화, Juxt 언어 실험 등 2025년 주요 계획 대부분 달성
2026년 계획과 기술 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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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술 글쓰기 확대, 자체 카드게임 규칙 출판, Clojure 1.13 출시, 수공예 창작, 비소설 독서 강화
- 기술 도입 계획: Goodnotes 시도, Antinet Zettelkasten 채택, LLM 한계 평가, TypeScript 중단
- LLM에 대해 “문제 정의와 창의적 탐구에는 부적합하며, 대화의 긴장감과 비판적 사고 부족”이라 평가
영감과 마무리
- 2025년에 영향을 준 인물로 Rich Hickey, David Nolen, Alan Kay, Jack Rusher, Amabel Holland 등 수십 명을 언급
- 기술·예술·문학을 넘나드는 탐구를 지속하며 2026년에도 창의적 실험과 글쓰기 확장을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