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의 Steam 기기 성능 향상을 지원하는 이갈리아의 협력
(igalia.com)- 밸브가 Steam Frame, Steam Machine, Steam Controller 등 세 가지 신규 게이밍 기기를 공개하며, 이갈리아가 SteamOS 및 그래픽·컴파일러 기술로 협력
- ARM 기반 Steam Frame에서 x86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FEX 변환 계층을 활용, 이갈리아가 성능 최적화와 디버깅을 담당
- Qualcomm Adreno 750 GPU용 Mesa3D Turnip Vulkan 드라이버 개발을 통해 렌더링 오류 수정과 성능 향상 달성
- Vulkan CTS 280만 건 이상 테스트 통과, Khronos Group 내 Vulkan 확장 및 표준화 작업에도 적극 참여
- Rust 기반 LAVD 스케줄러와 AM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개선 등으로 SteamOS 전반의 효율성과 색상 관리 강화
밸브의 신규 Steam 기기 공개
- 밸브가 Steam Frame(무선 VR 헤드셋) , Steam Machine(콘솔형 기기) , Steam Controller(핸드헬드 컨트롤러) 등 세 가지 신제품을 동시에 발표
- 기존 Valve Index와 Steam Deck의 후속 제품으로, 출시 예정 시점은 다음 해로 언급
- 이갈리아는 SteamOS 개발 파트너로서 Machine과 Frame에 탑재될 운영체제 개발에 참여
ARM 기반 Steam Frame과 FEX 변환 계층
- Steam Frame은 ARM CPU를 사용하며, x86용으로 컴파일된 게임 실행을 위해 FEX(Emulation Layer) 기술을 적용
- FEX는 x86 머신 코드를 ARM64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하게 함
- 이갈리아의 컴파일러 팀 엔지니어 Paulo Matos가 FEX 최적화 및 디버깅을 수행
- 자동화 테스트가 어려워, 실제 게임 실행을 통한 수동 QA가 필요
- 예시로 Psychonauts 게임을 반복 실행하며 디버깅을 진행, 29시간 이상 플레이 기록
Mesa3D Turnip Vulkan 드라이버 개발
- Steam Frame의 Qualcomm Adreno 750 GPU 지원을 위해 Mesa3D Turnip 드라이버를 개선
- 주요 목표는 정확한 렌더링과 높은 성능의 균형 확보
- 초기에는 LRZ 최적화, Autotuner, Adreno 700 시리즈 지원, Tiled Rendering 기능이 부재
- 이갈리아가 해당 기능을 추가 및 개선
- “Monster Hunter World”의 렌더링 오류 수정 전후 비교 이미지 제공
그래픽 렌더링 품질 및 성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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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ylo Piliaiev는 Turnip 드라이버에서 Vulkan 확장 구현과 렌더링 오류 수정을 주도
- DXVK, vkd3d-proton, Zink를 통한 D3D11·D3D12·OpenGL 게임 호환성 확보
- 상용 드라이버보다 높은 정확도와 속도 달성
- Valve, Google 등과 협력해 버그 수정·성능 개선·디버깅 워크플로우를 발전시킴
- Emma Anholt는 Mesa 개발 22년 경력으로, Valve 협력 후 이갈리아에 합류
오픈소스 생태계와 Valve의 지원
- Valve는 Mesa3D Turnip과 FEX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채택을 통해 개선 사항을 모든 사용자에게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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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ruv Mark Collins는 Android 기기에서 PC 게임 실행 시 성능 향상과 렌더링 오류 감소 피드백을 언급
- 광범위한 사용자 테스트로 버그 조기 발견 가능, FOSS 모델의 장점 강조
- Turnip의 2025년 6월 이후 자동 측정 성능 향상 그래프 공개
컴파일러 및 Vulkan 표준화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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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Noorman이 Mesa3D Turnip용 셰이더 컴파일러와 NIR 공통 컴파일러에 기여
- NIR은 RADV(Steam Deck) , V3DV(Raspberry Pi) 등에서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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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ma Anholt는 Snapdragon 8 Gen 3 기반 Frame을 중심으로, 이전 세대 Snapdragon 하드웨어까지 회귀 테스트 수행
- Vulkan CTS 280만 건 이상 테스트 통과, 일부 테스트 생성에도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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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ardo García는 Khronos Group 내 Vulkan 사양 수정·확장 개발에 참여
- Mesh Shading, DirectX-Vulkan 변환, 멀티플랫폼 성능 최적화 관련 확장 기여
- CTS 커버리지 확보를 통해 명세 명확화 및 드라이버 정확성 보장
자동화 테스트와 회귀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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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iaiev는 D3D11, D3D9, D3D8, Vulkan, OpenGL 게임의 단일 프레임 캡처를 자동 실행하는 CI 테스트 시스템 구축
- 렌더링 및 성능 회귀 방지 목적
- 관련 내용은 XDC 2025 발표 영상에서 다룸
커널 및 시스템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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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woo Min은 Rust 기반 LAVD(Latency-criticality Aware Virtual Deadline) 스케줄러 개발
- 게임용 CPU 스케줄링 최적화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의 균형을 고려
- 각 칩의 성능·전력 특성을 실시간 분석해 최적 CPU 세트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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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lissa Wen은 AMD 커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개선으로 HDR 및 색상 관리 품질 향상
- Steam Deck과 Steam Machine의 AMD 하드웨어 전반에 적용
향후 계획
- 이갈리아는 Valve와 함께 SteamOS 개선 및 Linux 게이밍 품질 향상을 지속 추진
- Valve의 강력한 오픈소스 협력 의지를 기반으로 향후 프로젝트 확대 예정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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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가 Mesa3D Turnip으로 Qualcomm Adreno GPU용 FOSS Vulkan 드라이버를 만든 건 정말 대단한 일임
원래 이런 건 Qualcomm이 직접 했어야 하는 일인데, Valve가 오픈소스로 밀어붙인 점이 인상적임- Valve가 FOSS를 밀어주는 건 멋지지만, 냉소적으로 보면 그들은 게임 판매가 목적임
이 기기들은 결국 또 다른 스토어프론트일 뿐임
낙관적으로 보면 Valve는 호감도 자체를 수익화하는 법을 터득한 셈임
Gabe는 소비자에게 잘해주면서도 엄청난 돈을 벌 수 있음을 증명했음
다른 CEO들이 이 접근법의 가치를 아직 깨닫지 못한 게 아쉬움 - ARM 생태계의 드라이버 지원이 얼마나 엉망인지 놀라울 정도임
Ambernic 같은 핸드헬드 기기를 살펴봤는데, SoC가 Vulkan 1.1을 지원한다고 광고하면서도 실제 펌웨어에서는 비활성화되어 있음 - Qualcomm이 모든 걸 꽁꽁 닫아두는 와중에 Valve와 계약사들이 반대로 개방성을 추구하는 게 보기 좋음
- 오픈소스라서 그런지 “Turnip” 같은 이름을 붙일 수 있다는 게 마음에 듦. 마케팅을 신경 쓸 필요가 없으니까 자유로움
- Valve가 FOSS를 밀어주는 건 멋지지만, 냉소적으로 보면 그들은 게임 판매가 목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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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가 Steam Deck 2를 ARM 기반으로 만들려는 게 너무 명확해 보임
세대 교체를 기다리는 이유가 바로 그거라고 생각함. 정말 기대됨- 하지만 현재 ARM 칩셋의 성능이 충분하지 않음
Valve는 소폭 향상이 아니라 세대적 도약을 원한다고 여러 번 말했음
Snapdragon X2 Elite가 선두지만 AMD RDNA 3.5에는 못 미침 - Valve가 ARM으로 완전히 간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상황이 유리하면 언제든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음
결국 Valve는 미래의 최적 옵션을 확보하려는 중임 - ARM 기반 초소형 모델과 AMD 기반 고성능 모델, 이렇게 두 가지 차세대 Deck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음
- 하지만 현재 ARM 칩셋의 성능이 충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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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작업이 오픈소스라면, Valve가 Steam Deck Mini를 만들지 않아도 제3자가 Snapdragon 기반 핸드헬드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함
PSP나 Switch Lite 크기의 기기를 원함- 이미 Snapdragon 기반 핸드헬드가 많음
대부분 레트로 에뮬레이션용으로 팔리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리눅스는 기본이 아님
- 이미 Snapdragon 기반 핸드헬드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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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M 시리즈나 Qualcomm Elite 시리즈처럼 전력 효율이 뛰어난 핸드헬드의 기반이 다져지는 게 멋짐
다만 Valve와 Igalia가 Bazzite의 교훈을 무시한 건 아쉬움
Bazzite에는 이미 BORE 스케줄러가 있어서, 그걸 확장했으면 더 효율적이었을 것임
새로 바퀴를 발명한 느낌이라 NIH 증후군 같음 -
기사 내용이 너무 흥미로워서 나도 Igalia에서 일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음
- 나도 그래픽스 저수준 영역은 깊게 파본 적이 없지만, 정말 흥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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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lator 생태계는 이미 꽤 잘 작동하지만, 아직 좋은 프런트엔드나 통합 환경이 없음
Gamehub는 중국 제조사의 독점 앱인데, LGPL 위반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안보다 잘 작동함
CDN 이름이 “bigeyes”인데, 예전에 ARM용 VR을 시도하다 실패한 프로젝트였다고 함
GameNative는 가능성이 있지만 버그가 많고, Winlator는 포크 난립으로 관리가 힘듦
그래서 지금은 PC 핸드헬드 쪽 생태계가 훨씬 낫다고 느낌 -
나는 거의 게임을 안 하지만, Valve의 오픈소스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앞으로 나오는 제품은 다 살 생각임
그들은 다른 업체들과 달리 폐쇄 대신 개방을 선택하고 있음- 나도 비슷했음. 게임을 거의 안 하다가 Steam Deck을 리눅스 기기로 써보니 다시 게임에 빠지게 됨
사용 경험이 정말 훌륭함 - Windows 10 지원 종료가 다가오는데, 다음엔 Valve의 Cube를 살 생각임
이제 Windows를 완전히 벗어나고 싶음 - Steam Deck은 특히 저가형 모델이 거의 마진 없이 팔렸음
Valve는 게임 판매로 수익을 내지만, 게임을 안 사면 손해임
그래서 Steam Machine은 저마진으로 팔지 않겠다고 함
GPU를 제외하면 Beelink 같은 미니PC가 350달러 수준이라, 500달러가 제로마진 가격일 듯함
Beelink는 Windows 라이선스도 포함인데 Steam Machine은 없음 - Valve를 후원하려면 제품 구매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 것 같음
쓰지 않을 물건을 사는 건 효율이 낮음 - 이런 자유로운 행보는 주주를 만족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임
- 나도 비슷했음. 게임을 거의 안 하다가 Steam Deck을 리눅스 기기로 써보니 다시 게임에 빠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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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alia는 조용하지만 엄청난 기술력을 가진 회사임
늘 “감사받지 못한 저수준 기술 작업”으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냄- WebKit, Servo, Mesa, 커널 등에서의 Igalia의 기여는 정말 인상적임
Valve 같은 고객도 좋은 FLOSS 시민이지만, 진짜 영웅은 개발자들 자신임
Codethink, Collabora 같은 오픈소스 컨설팅 회사들도 커뮤니티에 큰 공헌을 하고 있음
- WebKit, Servo, Mesa, 커널 등에서의 Igalia의 기여는 정말 인상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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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가 혹시 Servo 프로젝트를 후원하는지도 궁금함